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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득환류세'가 삼성·현대차 경쟁 부추겼나 [한전 부지 인수전]업무용부동산 투자 공제 가능성..양측 "오래전부터 사옥부지 개발 노력"

문병선 기자공개 2014-09-01 08:28:00

이 기사는 2014년 08월 29일 17: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삼성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부지를 경쟁적으로 인수하려는 가운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입안을 추진중인 기업소득환류세가 이번 인수 경쟁을 부추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삼성이나 현대차 모두 이 같은 관측을 부인했으나 결과적으로 이번에 한전 부지를 인수하는 쪽은 시행이 확실시되는 기업소득환류세를 상당폭 경감시켜 적지않은 세제 효과도 톡톡히 누릴 것으로 분석된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과 현대자동차그룹이 긍정적으로 한전 부지 인수를 검토하거나 인수 참여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가운데 두 그룹이 세제 혜택 등까지 노리고 한전 부지 인수에 적극성을 보일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동 한전본사 전경
삼성동 한전 본사 전경(자료=한국자산관리공사)
재계 한 관계자는 "세액 공제되는 투자 대상에 업무용 부동산도 포함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한전부지에 천문학적 자금을 쏟아붓더라도 향후 내야 할 기업소득환류세를 상당히 절감시킬 수 있다"며 "이는 현대차나 삼성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삼성과 현대차가 왜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한전 부지에 이처럼 애착을 갖고 있는 지에 대해 설왕설래였다. 현대차의 경우 뚝섬에 사옥 부지를 마련하려 하는 등 오래전부터 신사옥 부지를 물색해 오긴 했다. 삼성그룹도 삼성생명이 한전 부지 인근 감정원 빌딩을 과거 인수하는 등 삼성동 지역의 부지를 오래전부터 노려왔다.

하지만 한전 부지는 땅값만 3조원이 넘고 개발비와 서울시 기부체납 비용 등까지 감안하면 5조~7조원이 소요되는 땅이어서 인수하기가 쉬워 보이는 땅은 아니다. 그래서 또 다른 배경이 있을 것이란 말들이 나왔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을 것이고 기업소득환류세제도 적지않게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4월1일 서울시가 한전부지 매각을 발표했고 현대차는 그 때 인수에 참여하겠다는 자료를 낸 바 있는데, 그 당시는 최경환 부총리가 입각하기 전이었다"며 "현대차는 과거에도 뚝섬 부지를 개발하려 하는 등 신사옥 건립에 강한 애착을 갖고 있었는데 세제혜택을 보려고 한전 부지를 인수하려는 건 현대차의 신사옥 부지 개발 역사를 잘 모르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삼성그룹 관계자도 "삼성은 이미 해외에 막대한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국내에 부동산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세제혜택을 받으려 하지는 않는다"며 "한전 부지 인수에는 자금이 너무 많이 소요되는 반면 수익성은 크지 않을 수 있어 지금 검토 중이고 이는 세제 혜택을 노리는 게 아닌 부지 자체의 매력을 보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모두 세제 개편과 선을 긋고 있으나 이번에 한전 부지를 인수하는 측은 적지않게 기업소득환류세를 절감할 수 있다는 데는 전문가들도 동의한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당기순이익에서 투자 또는 배당되지 않은 자금의 일부분에 대해 10~15%의 기업소득환류세가 과세될 것으로 보인다"며 "만일 업무용 부동산 투자도 투자에 해당된다면 그 절세 규모도 무시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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