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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의 파격, 판흔들기 or 코드맞추기 LG전자 스마트폰 지원금 분리공시 이어 LG U+ 2G 기본료 폐지 검토

김성미 기자공개 2017-06-16 18:48:29

이 기사는 2017년 06월 16일 18: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가 판 흔들기에 나섰다.

LG전자가 스마트폰 보조금 분리공시제 찬성에 나선 데 이어 LG유플러스는 2G 기본료 폐지 검토에 돌입했다. LG의 판흔들기는 문재인 정부와 코드는 맞추는 모습이어서 유무형의 정책 지원까지 노린 포석이다.

16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2G 서비스 가입자의 기본료 폐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그동안 다른 이동통신사와 함께 기본료 폐지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일부 수용으로 입장을 바꿨다.

LG유플러스는 아직까지는 2G 가입자를 한정해 기본료 폐지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토에 돌입했다는 점 자체가 문재인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에 전향적 태도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LG유플러스가 기본료 폐지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전체 가입자 중 2G 가입자가 가장 적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전체 가입자(1216만 명) 중 약 119만 명이 2G 가입자다. 이들을 대상으로 기본료 1만 1000원을 폐지할 경우 단순 계산으로 연간 약 1400억 원의 매출이 줄어든다. LG유플러스는 2G 외에 3G 가입자는 없다.

SK텔레콤은 전체 가입자(2694만 명) 중 2G(187만 명)와 3G(375만 명) 가입자를 합한 562만 명이 기본료 부과 대상이다. 기본료를 폐지하면 단순 계산으로 연간 약 7400억 원의 매출이 줄어든다.

KT는 2G 서비스는 없고 3G 가입자가 231만 명이다. 이들의 기본료를 폐지할 경우, 약 3060억 원의 매출 감소 영향이 예상된다.

LG유플러스도 2G 가입자에 대해 기본료를 폐지하면 손실이 발생하지만 경쟁사에 비해 타격은 크지 않다. 정부 정책 취지에 부합했다는 명분을 얻으면 다른 정책적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물론 2G와 3G 가입자 뿐 아니라 전체 가입자로 기본료 인하 혜택이 이뤄지면 통신업계 전체로 타격이 우려된다. 이 경우 이통 3사의 매출 감소는 7조원에 달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2G 가입자에 대한 기본료 폐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여러 가지 상황을 놓고 검토하고 있고 곧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SK텔레콤과 KT는 결정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대신 가계 통신비 인하에 대한 정부 정책에 따른다는 방침이다.

앞서 LG전자는 스마트폰 공시 지원금의 분리 공시제에 대한 찬성을 입장을 냈다. LG전자는 보조금에 대해 제조·이통사 비중을 나눠 밝히고 판매 장려금(리베이트)까지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전달했다. 혼탁한 국내 이통 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분리공시 논의는 2014년 10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당시 추진됐던 내용이다.

당시 삼성전자는 영업비밀을 공개하는 것이라고 반발해 무산된 바 있다. LG전자도 그동안 삼성전자와 다르지 않은 입장이었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입장을 바꿨다.

보조금 분리 공시가 이뤄지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각종 보조금 투명화는 물론 출고가 인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지원금이나 리베이트 대신 단말기 출고가 자체를 인하하라는 시장의 요구가 생길 수 있다. LG전자도 출고가 인하에 대한 부담은 느끼지만 삼성전자의 손발을 묶는 전략으로 시장을 흔들 수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매출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삼성전자는 보조금 분리 공시를 할 경우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판매가도 함께 인하해야 돼 실질적인 타격이 더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제조사는 물론 이통사의 마케팅 전략이 노출되기 때문에 분리공시는 사실상 어려운 분위기"라며 "LG입장에선 정부 기조에 따른 주장으로 코드 맞추기도 가능하고 도입될 경우 시장 판 흔들기, 도입이 안될 경우에도 명분을 얻는 효과를 노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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