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공업, '미중 무역전쟁' 대응책 고심 [Company Watch]해외법인 매출, 중국이 36%…미국공장, 설비 증설도 염두
고설봉 기자공개 2018-11-12 11:27:00
이 기사는 2018년 11월 09일 13시5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기아차 핵심 협력사인 세종공입이 '미·중 무역전쟁'의 파고를 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중국에 대규모 생산거점을 두고 있어 무역전쟁이 장기화할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생산해 미국 등 완성차 공장에 납품하는 부품을 미국 현지 생산하는 방안 등을 논의 중이다.세종공업은 머플러와 배기가스정화기 등 자동차 배기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사다. 오랜 기술력 축적으로 관련 부품시장에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핵심 협력사로 현대·기아차가 해외 공장을 설립할 때 동반 진출해 왔다.
세종공업은 2018년 6월 말 현재 총 20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이 가운데 절반인 10개가 중국에 위치한다. 이외 국내에 3곳, 미국에 3곳, 슬로바키아, 체코, 러시아, 멕시코 등에 각 1곳씩의 법인을 설립했다.
해외법인들을 포함한 세종공업의 연간 매출은 1조원을 웃돈다. 매출은 대부분 해외법인에서 발생한다. 올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은 5221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약 77%인 4023억원이 해외법인에서 거둬들인 수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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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최근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세종공업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고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자회사 중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법인들의 타격이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중국법인은 올 상반기 1462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해외법인 매출의 약 36%를 담당하고 있다.
세종공업의 중국 법인은 10곳 가운데 8곳이 생산공장이다. 중국에 진출한 현대·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기 위해 설립됐다. 이외 중국 내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을 고객사로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현지 부품사와 합작 형태로 법인을 설립해 중국 완성차 회사에도 일부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문제는 중국 내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물량이다. 세종공업은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 중 일부를 미국에 있는 현대·기아차 공장에 납품한다. 무역 전쟁이 장기화 할 경우 세종공업은 25% 관세를 물고, 중국에서 생산한 부품을 미국에 수출해야 한다.
더불어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는 부품도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세종공업의 주력 부품들인 머플러와 배기가스정화기 등은 철강재를 주 재료로 사용한다. 세종공업은 2차 협력사로부터 납품 받은 재료를 사용해 부품을 만든다. 이런 2차 협력사들의 경우 중국산 철강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국내 생산 부품도 미국 수출에 높은 관세를 물어야 한다.
국내와 중국 공장의 생산 부품의 미국 수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세종공업은 향후 미국 내 직접 생산을 늘릴 계획도 염두에 두고 있다. 무역전쟁이 최악의 상황에 치달을 경우 이미 미국에 가동 중인 미국법인과 앨라배마공장, 조지아공장 외에 추가 설비 증설을 고려하고 있다.
다행히 추가 설비 증설 및 인프라 투자에 대한 재무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된다. 세종공업은 올 6월 말 기준 824억원의 보유현금을 축적했다. 같은 기간 차입금의존도는 24.57%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세종공업 관계자는 "관세율이 높아지면 미국 현지생산을 통해 완성차 회사에 납품하는 게 원가경쟁력을 더 낮출 수 있다"며 "미국 현지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도 충분한 만큼 다양한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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