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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아의 '자금난', 3자연합 해체 원인되나 계약상 지분 외부 매각 불가…3자간 논의 중, 조만간 결론

유수진 기자공개 2021-04-01 17:12:26

이 기사는 2021년 03월 31일 15: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을 위협하던 3자연합(KCGI, 조현아, 반도건설)이 조만간 해체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초 체결한 주식 공동보유 계약의 기간이 끝났으나 연장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조만간 '팀' 해체를 공식화하고 각자 살길을 모색할 거란 관측이 나온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자금난이 3자연합 해체의 한 가지 원인이 될 지 주목된다. 수년째 고정 수입이 없는 조 전 부사장은 생활비와 상속세 마련 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얼마 전 KCGI에 한진칼 주식 5만5000주(약 34억원)를 매각하기도 했다.

3자연합은 최근 한진칼 지분 공동보유 관계를 계속 유지할지 여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기존 계약이 이달 만료되는 데 따른 것이다. 다만 3자 측 모두 관련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계약 관련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지 않기로 비밀 유지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아직 최종 결정을 하진 않았다. 각자도생으로 결론이 나면 해당 내용을 공시할 예정이다. 3자연합 핵심 관계자는 "3자간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보유 주식이 하나로 묶여 있는 상태다. 작년 말 기준 40.39%(KCGI 17.45%·조현아 5.79%·반도건설 17.15%)다. 지난해 1월31일 한진칼 주총을 두달 가량 앞두고 주식 공동보유 계약을 체결한 영향이다. 사실상 '반(反)조원태 연합'이다. 주요 사안에 함께 대응하고 의결권을 공동 행사하는 등 '한 배'를 탄다는 성격이 강했다.

실제로 이때부터 3자는 마치 한몸처럼 움직였다.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자 자금 조달에 나서거나 한진그룹이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발표했을 때 함께 모여 대책을 마련했다. 주식 보유 내역을 하나로 합쳐 공시한 건 물론이다.

이들은 올해 3월 정기 주주총회 때까지 한진그룹 경영권 확보를 목표로 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별도의 소집이 필요한 임시 주총 외 작년과 올해 두 차례의 정기 주총을 기회로 삼았던 셈이다. KCGI와 반도건설은 지난해 주총 후에도 지분율을 끌어올리고 신주인수권 확보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왔다.

관련업계에서는 3자가 연합전선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산업은행의 등장으로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종식되며 경영권 확보라는 '타깃'이 사라졌다는 점이 주요 근거다. 다시 한 번 손을 잡으려면 공동의 목표가 명확해야 하는데 마땅치 않다는 지적이다. 셋은 필요에 의해 잠시 뭉친 사이로 지분 보유 목적 자체가 다르다.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KCGI는 성공적인 엑시트가 궁극적인 목표다.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은 한진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국내외 주요 부동산 개발권 등을 욕심냈던 것으로 전해진다. 대표적인 게 종로구 송현동 부지다. 하지만 대한항공이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각종 자산과 부지를 내다팔며 실현 불가능한 꿈이 됐다.

무엇보다도 자금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진 조현아 전 부사장이 더 이상 주식을 묶어두기 어려울 거란 분석이 많다. 3자의 주주간 계약에는 외부에 주식을 팔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계약 기간 동안 자유로운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조 전 부사장은 2014년 '땅콩 회항' 이후 정기적인 수입이 없고 배당 수익도 줄어든 상태다. 매달 생활비는 물론 1년에 한번씩 100억원 규모의 상속세도 마련해야 한다. 이 때문에 최근 KCGI에 한진칼 주식 5만5000주를 넘기기도 했다. 현금 마련 수단으로 추가 매각을 염두에 둘 수 밖에 없는 조 전 부사장으로선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출구 전략을 고민해야 하는 KCGI도 해당 조항이 불편하긴 마찬가지란 해석이다. 이번 한 번은 계약에 의해 조 전 부사장 지분을 사들였다지만 추가적으론 어려울 수 있다. KCGI는 작년 5월 이후 지분 확대를 멈춘 상태다. 주가하락 등으로 신주인수권도 행사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영권 분쟁이 끝나 동력을 잃은 3자연합으로서는 계약을 연장할 명분이 없는 상황"이라며 "각자 살길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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