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2년 09월 05일 07시5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계속된 약세장에 조용하던 가상자산 업계가 분주해졌다. 점유율 3위 가상자산거래소 코인원이 카카오뱅크와 실명계좌 제공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가상자산 산업에서 은행 계약이 내포하는 의미는 매우 크다. 은행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판세를 바꿀 중요한 요소다. 2018년 실명계좌 규정 시행 당시 은행과 제휴를 맺은 곳은 업비트, 코인원, 빗썸, 코빗 단 네 곳뿐이었다. 올해 초 고팍스가 합류하면서 4년만에 신규 진입이 허용됐다. 아직도 스무 곳 넘는 중소형 코인 거래소들이 은행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거래소와 은행이 만들어낼 수 있는 시너지는 업비트와 케이뱅크가 증명했다. 업비트는 2020년 기업은행에서 케이뱅크로 제휴사를 바꾼 후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현재는 점유율 90%를 차지한 독보적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런 업비트도 케이뱅크를 만나기 전까지 2위에 머물렀다. 기업은행이 신규고객에게 계좌를 내주지 않아 고객 유치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은행이 얼마나 적극적이냐에 따라 거래소 점유율이 달라진다는 걸 증명한 사례다.
카카오뱅크는 오랜 기간 다양한 거래소들과 접촉한 후 코인원을 선택했다. 공을 들인 만큼 협업에 적극적일 것으로 보인다. 두 회사는 내심 '제2의 업비트-케이뱅크 사례'를 기대하고 있을지 모른다. 카카오뱅크가 코인원을 앞세워 가상자산 사업을 간접 시도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코빗이 만든 가상자산 수탁사인 케이닥에 투자한 신한은행처럼 말이다.
이번 협업 소식이 영향을 미친 건 비단 당사자들뿐이 아니다. 경쟁사들이 모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코인원의 점유율 상승을 예측하고 사용자 편의성 개선, 마케팅 활성화 등 점유율을 뺏기지 않기 위한 방안을 속속 논의 중이다.
가상자산시장의 메기효과다.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업계가 각자의 생존전략을 찾기 시작했다. 그것도 약세장에서 말이다. 가상자산 투자자에게도 나쁠 건 없다. 고객을 놓치기 싫은 거래소들이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 중이고 은행 선택지도 하나 더 늘어났다.
딱 하나 아쉬운 게 있다면 깨지지 않는 압묵적인 룰 '1사-1은행' 제도다. 법에는 명시된 게 없지만 거래소는 단 하나의 은행과만 제휴를 맺을 수 있다. 코인원도 기존 제휴사인 농협은행과 계약을 조기 종료할 것으로 보인다. 언젠가 은행에 구애받지 않고 쓰고 싶은 가상자산거래소를 골라 쓸 수 있는 환경이 온다면 보다 건강한 경쟁환경이 조성되지 않을까.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Market Watch]DN솔루션즈 이어 롯데글로벌까지, 대형 IPO '휘청'
- [롯데글로벌로지스 IPO]흥행 실패 우려, 결국 상장 철회로 귀결
- [AACR 2025]제이인츠 'JIN-001', 독성 최소화한 '저농도' 효능 입증
- [Financial Index/SK그룹]주가상승률 50% 상회, SK스퀘어 'TSR' 그룹내 최고
- 금호타이어, 분기 '최대 매출'…영업이익은 '주춤'
- 유지한 SKC CFO "트럼프 관세, 위기보다 기회"
- [i-point]신테카바이오, 'K-BioX 글로벌 SUMMIT 6' 참여
- 간추려진 대명소노그룹 선택지, '티웨이'에 집중
- [감액배당 리포트]제주항공, 신속한 885억 감액…배당은 못했다
- [중간지주 배당수익 분석]세아베스틸지주, 배당수익 3배 급증...분할회사도 첫 기여
노윤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통신사 미디어사업 2.0]SKB, IPTV 초개인화 총력…TV 켤 이유 만든다
- [통신사 미디어사업 2.0]방향 다른 SKB, 오리지널 대신 '편의성'에 투자
- [Policy Radar]원화 코인거래소, 현장검사 마무리 수순…수리는 '험로'
- SK스퀘어, 'TGC 활용' 해외 반도체·AI 기업 투자
- KT, 멀티클라우드 MSP 사업 본격화 '수익 개선 도전'
- SKT, 카카오 지분 전량 매각…상호 제휴 5년만에 결정
- [통신사 미디어사업 2.0]홍범식호 '1호 분사' 대상 스튜디오X+U, 확장 전략 포석
- [통신사 미디어사업 2.0]'다작' 내세우던 스튜디오X+U, 구조 변화 '예고'
- 네이버, 크림 엑시트 전략 고민…매각 vs JV '저울질'
- 네이버, 포시마크 인수 2년…북미 사업 확장 '한 번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