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공, 신탁방식 주택연금 비대면 신청 '고도화' 비대면 상담신청, 전화→'온라인'으로 확대 구축, "심사 효율성 제고"
김서영 기자공개 2022-10-06 08:22:54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5일 15시1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연내 비대면 시스템 고도화 작업에 착수한다. 주금공은 지난해 신탁방식 주택연금을 도입했고 상품 가입과 전환을 위한 비대면 상담신청을 전화로 진행해 왔다. 이번 비대면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편의성을 끌어올릴 전망이다.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신탁 방식 주택연금 도입에 따른 비대면 시스템 및 서식관리체계를 고도화한다. 제한경쟁입찰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분석 및 설계 △시스템 개발 △보완 및 안정화 △시행 등 네 단계를 거치게 된다.
주금공은 "신탁 방식 주택연금 도입에 따른 신규 가입 및 전환 등 비대면 신청시스템 구축을 통한 주택연금 서비스 향상을 위한 것"이라며 "주택연금 가입 시 필요한 내부서식 관리체계를 고도화시켜 업무 간소화 및 심사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주금공은 지난해 9월 '신탁 방식 주택연금' 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는 주택연금 가입자의 연금수급권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신탁방식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 가입을 위해 주택소유자(위탁자)가 신탁계약에 따라 주택을 신탁(소유권 이전) 등기해 담보로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또 올해 7월 주금공은 저당권 방식과 신탁 방식으로 나뉘는 주택연금의 담보 설정 방식을 가입자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변경했다. 이전까지 가입 당시 선택한 담보 방식을 바꿀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저당권 방식 주택연금에 가입한 고객이 언제든지 신탁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됐다. 반대로 신탁 방식 주택연금 가입자도 저당권 방식으로 바꿀 수 있다.
주금공은 2020년 8월 인터넷 상담신청 서비스를 개시한 뒤 지금까지 신탁 방식 주택연금에 대한 비대면 상담신청을 전화로 진행해왔다. 그러나 이번 비대면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택연금 가입 및 담보 설정 방식 전환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주금공은 비대면 서비스 고도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시스템 효율화 작업 등을 검토 중이다. 비대면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자문서 시스템 효율화 작업이 병행돼야 할 전망이다. 쉽게 말해 내·외부 전자문서를 연계하는 작업이다. 내부서식에 전자서명 삽입 기능 등을 구축해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또 서식관리체계의 디지털화도 검토 대상이다. 내부서식을 전산화하고 통합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KT의 이유있는 '쓴소리'
- HDC랩스, 그룹 내 시너지 덕에 '턴어라운드' 기대감
- '수성 아이유쉘' CR리츠, 대주단 '엑시트' vs 시공사 '대손'
- 신한리츠운용, 알파·서부티엔디리츠 투자 콘셉트 확정
- 롯데건설, '마곡 르웨스트' 재분양 속도 낸다
- [건설리포트]GS건설, 하반기 수익성 제고 '정조준'
- [CAPEX 톺아보기]㈜신세계, 현금창출력 초과한 투자 집행…'성장' 방점
- 트럼프 주니어 만난 문주현 회장 "첫 만남은 탐색전"
- [제약바이오 R&D 인사이더스]비보존 후속 자신감 원천, "R&D 전주기 아우르는 시스템"
- 유동성 바닥난 아이톡시, '영구 CB'로 신작 확보
김서영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GS건설, 자회사 '리밸런싱' 어디까지 왔나
- [2025 건설부동산 포럼]"기업형 임대주택 사업 '선순환 모델' 구축해야"
- GS건설, 이니마 매각 급물살 타나
- [디벨로퍼 리포트]DS네트웍스, 선제적 토지 매각으로 리스크 해소
- [건설리포트]'1조 클럽 수성' 반도건설, 올해 실적 향상 카드는
- [건설사 미수금 모니터]SK에코플랜트, SK하이닉스 공장 준공에 '연동'
- 우미건설, '부산 장안지구 우미린 프리미어' 견본주택 오픈
- [디벨로퍼 리포트]외형 키우는 신세계프라퍼티, 투자 더 늘린다
- [떠오르는 모듈러 건축]삼성물산, 사우디 네옴시티에 'OSC 기술' 활용
- [건설리포트]제일건설, 안정적 실적 속 재무비율 개선 '뚜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