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콤부차' 애디드바이옴, 투자유치 나섰다 삼정KPMG 주관사로 선정, 미국·유럽시장 진출 위해 복수 투자자 접촉
김지효 기자공개 2023-04-04 08:12:57
이 기사는 2023년 04월 03일 14시3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음료 제조 및 유통기업 애디드바이옴이 투자유치에 나섰다. 애디드바이옴 대표 상품인 콤부차 등이 큰 인기를 끌면서 해외진출을 위해 자본확충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애디드바이옴은 확보한 투자금을 바탕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생산 능력(케파)을 확대하고 마케팅에 주력할 계획이다.3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애디드바이옴은 최근 삼정KPMG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투자유치 마케팅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투자유치 규모는 유동적이며 복수의 투자자와 협의 중으로 전해진다.
애디드바이옴은 2017년 설립된 이후 RTD(바로 마실 수 있는) 스파클링 콤부차와 콤부차 에센스, 카페에서 이용하는 대용량 콤부차 베이스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 등의 찻잎을 우린 물에 유익균을 넣어 발효시킨 차로, 보통 과일을 배합해 음료로 만든다. 최근 ‘Gut Flex’ 브랜드 런칭 및 콤부차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애디드바이옴은 현대백화점, 쿠팡, 이마트, GS25 등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국내 콤부차 기업 중에 유일하게 국내 코스트코에서 RTD 형태의 콤부차를 판매하며 입소문을 탔다.
애디드바이옴을 이끌고 있는 최정휘 대표는 음료업계에 20년 이상 몸담았던 경험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K-콤부차'를 자체 개발했다. 단기간에 굵직한 국내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데도 성공했다.
애디드바이옴은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이번 투자 유치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해외 진출을 위한 생산량 확대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제품 특성상 여름을 기점으로 콤부차 제품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생산량을 늘리고 유통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애디드바이옴은 국내 RTD콤부차업계에서는 최초로 미국 수출에 성공해 미국의 대표적인 아시안마켓인 H마트에 입점했다. 현재 미국 코스트코를 포함한 홀푸드마켓, 웨그먼스 등에도 납품 계획을 세우고 입점을 협의중이다.
애디드바이오는 최근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연건강식품 전문 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에 국내 콤부차 업체 중 유일하게 참가해 미국 바이어들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행사를 통해 미국 코스트코, 월마트, 웨그먼스, 샘스클럽 등 글로벌 유통기업들과 공급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콤부차 시장은 3조7000억원 규모로 집계됐으며, 2030년까지 약 14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문성 애디드바이옴 경영관리실장은 “시장 확대를 위해 재무적·전략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를 다방면으로 검토 중”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현재 일부 투자자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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