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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 탈탄소 드라이브]HMM, '15조 현금'으로 두마리 토끼 잡을까②인프라 확대 및 선박 확보 필요...인수자 부담 덜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가능성도

강용규 기자공개 2023-04-20 07:20:12

[편집자주]

해상 환경규제가 강력해지며 해운사들은 차세대 선박연료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아직 규제에 대응할 솔루션들의 검증은 부족하지만 2050년의 규제도 해운사들에게는 가시권이다. 해운시황이 가라앉는 상황에서 선대 친환경화를 위한 투자 역시 부담스럽다. 더벨은 국내 해운사들의 친환경 선박 투자전략 및 각 사별 재무상황을 점검해본다.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8일 15:4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MM은 2026년까지 15조원을 투자해 선대 확장과 친환경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는 최대 15조원에 이르는 현금예금에 기반을 둔다. 다만 이 현금이 온전히 투자에 쓰일 수 있을지가 불확실해지고 있다.

HMM의 민영화 과정에서 인수 예정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보유 현금을 활용하게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해운업황이 침체기로 접어들며 HMM의 현금 창출능력도 점차 약화하고 있다. HMM으로서는 매각 과정에서 보유 현금이 활용된다면 그 규모에 따라 향후 투자재원 마련 부담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HMM은 2022년 말 연결기준으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4조9802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188.7% 급증했다. 여기에 당기손익인식 금융자산과 기타 유동금융자산, 기타 비유동금융자산 등 금융자산을 더한 현금여력은 무려 14조6871억원에 이른다. 전년 대비 127% 증가한 수치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MM은 넘치는 현금을 사업 경쟁력 강화에 투자하는 중이다. 지난해 7월 2026년까지 15조원을 투자해 컨테이너선 선복량을 당시 82만TEU(20피트 컨테이너 적재량단위)에서 120만TEU로, 벌크선 선대를 19척에서 30척으로, 탱커 선대를 10척에서 25척으로 각각 늘리고 터미널과 물류시설 등 인프라를 확중하는 계획에 착수했다.

새 선박 중 사선(직접 보유하는 선박)은 친환경 탈탄소 선박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서 2월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9척을 현대삼호중공업에 7척, HJ중공업에 2척씩 나눠 발주하는 등 탈탄소 선박 관련 투자를 본격화했다.

투자 완료까지 4년이 남은 만큼 HMM은 기존 보유 현금에 자체 창출분을 더해 투자재원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데 기존 보유 현금이 상당 부분 투자가 아닌 다른 곳에 투입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바로 민영화 과정에서의 인수자 부담 완화다.

해운업계에서는 한국산업은행(산은)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의 HMM 보유지분 매각 과정에서 HMM의 높은 몸값을 걸림돌로 본다. HMM은 산은이 지분 19.96%, 해진공이 지분 20.69%를 들고 있다. 최근 시가총액이 10조원을 오가고 있어 두 기관이 보유한 지분 40.96%의 가치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고려할 시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게다가 산은과 해진공은 HMM의 CB(전환사채)와 BW(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신종자본증권을 2조6800억원어치 보유하고 있다. 이를 모두 주식으로 전환한다면 두 기관의 HMM 지분율은 74.08%까지 치솟는다. 이 경우 HMM 매각가는 경영권 프리미엄 포함 10조원에 육박하게 된다.

HMM의 매각 자문사 삼성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HMM의 현금으로 신종자본증권의 주식 전환비율을 조정하고 배당을 실시하는 인수자 부담 완화 방안을 소개했다.

HMM이 매각에 앞서 산은과 해진공의 신종자본증권을 일부 또는 전액 상환한다. 이어 인수 후보자가 산은과 해진공으로부터 HMM 지분을 사들인다. 그 뒤 HMM이 보유 현금으로 배당을 실시하고 산은과 해진공이 이를 통해 매각대금의 일부를 수취하는 방식이다. 신종자본증권의 전액 상환과 남은 현금을 전액 배당한다는 전제 아래 매각가를 최소 1조9000억원대까지 낮출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HMM의 보유 현금이 전액 매각 과정에 투입되지 않더라도 일부 또는 상당 부분이 활용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인수 후보군으로 점쳐졌던 현대글로비스, 포스코, HD현대 등이 잇따라 인수 거부의사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인수 예정자를 찾기가 쉽지 않은 만큼 투자자의 부담을 덜어줄 필요성이 있다는 말이다.

이 경우 HMM이 15조원 규모의 5개년 투자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매각 과정에서 활용될 현금 유출분을 자력으로 회복해야 하는데 해운시황이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HMM의 실적 전망도 어두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의 벤치마크로 여겨지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022년 5109.6포인트를 기록한 뒤 하락세를 보이며 올해 3월 둘째주 906.55포인트까지 떨어졌다. 통상 SCFI 1000포인트가 해운사들의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진다. 이에 일각에서는 HMM이 올해 2분기부터 분기 적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자료=한국관세물류협회 홈페이지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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