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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모니터]'판촉비 이슈 발목' GS리테일, 2024 'A+' 정조준환경부문 두 단계 상승, 공급망 지원 강화해 S 지표 개선

변세영 기자공개 2024-01-02 09:37:55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1일 06: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리테일이 편의점 업계 최초 ESG '종합 A+' 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당초 올해 A+ 안착이 유력했지만 판촉비 이슈로 공정위 제재를 받으면서 점수가 소폭 하향돼 A등급에 머물렀다.

한국ESG기준원(옛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GS리테일의 2023년 ESG 통합등급은 'A'다. 부문별 등급을 보면 환경(E)은 B+에서 A+로, 사회(S)는 A+에서 A, 지배구조(G)는 A를 유지하며 전 부문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중에서도 단연 환경(E) 지표 개선이 두드러진다. GS리테일은 2020년까지만 해도 환경에서 B등급을 받는 등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러다 2022년 B+등급, 올해는 A+등급으로 개선에 성공했다.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Scope3 등 관련 정보를 선제적으로 공시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관측된다. 기업 활동으로 배출된 모든 온실가스를 파악해 배출원별 배출량을 자료화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기후 위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한 것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GS리테일은 지난해 11월부터 일회용 비닐봉지를 대신해 종이 쇼핑백을 도입했다. 추가적으로 편의점과 슈퍼를 포함해 1만2000점 이상 점포에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을 확산하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사회(S) 부문은 당초 A+등급이 가능했지만 A등급으로 한 단계 조정됐다.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로(공정위)부터 제재를 받은 점이 등급에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올해 초 공정위는 GS리테일의 납품업체 판촉비 전가에 대해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으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6억원을 부과했다. 결과적으로 사회(S) 부문 점수가 깎이면서 종합등급도 A+에서 A로 낮아졌다.

GS리테일은 ESG 조직을 세부적으로 구분해 구체적인 실행에 힘쓰고 있다는 입장이다. 2021년 3월 대표이사가 주최하고 회사의 주요 시니어 임원진이 참여하는 ESG추진협의회를 출범한 후 같은 해 8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했다. ESG위원회는 전사 ESG리스크를 포함해 지속가능경영 관련 사항을 검토하고 승인한다.


이밖에 지난해부터는 BU(Business Unit)별 실무 조직을 중심으로 ESG 자기주도연구회(이하 자주연) 활동을 추가해 월 1회씩 운영하기 시작했다. 자주연은 실질적인 ESG실행과제를 도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궁극적으로 GS리테일은 자주연 멤버들을 ESG 리더로 육성해 책임경영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관련해 등급이 하락한 건 맞지만 환경 A+등급은 전체 기업의 4% 수준에 불과해 의미가 있다고 본다”면서 “내년에는 공급망 지원활동을 강화해 사회(S) 부문 지표를 관리하고 동시에 준법경영체계를 강화해 지배구조(G)를 선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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