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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 스팩상장 9부능선 넘었다 증권신고서 효력 발생…투자 벤처캐피탈 잭팟 예감

양정우 기자공개 2016-08-01 08:38:28

이 기사는 2016년 07월 28일 16:5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토종 프랜차이즈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가 스팩(SPAC)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다. 코스닥에 입성하기 위한 제반 절차를 끝내고 합병 승인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만 남겨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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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벤처캐피탈업계에 따르면 최근 해마로푸드서비스가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증권신고서가 효력이 발생했다. 내달 10일 스팩 합병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만 통과하면 상장 작업이 모두 마무리된다.

스팩 상장 과정에서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적지 않은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무엇보다 코스닥 상장을 위해 금감원에 제출했던 증권신고서가 한차례 반려되는 고비가 있었다.

지난 6월 중순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상당 기간 공을 들인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으나 금감원 측에서는 정정신고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증권신고서에 대해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소홀히 대응했다가는 자칫 상장이 무산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스팩 상장과 동시에 매각을 추진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회사의 입장을 확인했다는 후문이다.

벤처캐피탈업계 관계자는 "해마로푸드서비스 측에서 상장 작업을 진행하면서 지분 매각을 시도했던 사실이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고지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해마로푸드서비스가 임시주총을 거쳐 상장에 성공한다면 7년여 만에 프랜차이즈 기업이 코스닥에 입성한 사례가 된다. 현재 국내 증권시장에 상장된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는 '미스터피자'를 운영하는 MPK가 유일하다. MPK그룹은 지난 2009년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맘스터치는 '수제 햄버거'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브랜드다. 국내 외식업계가 해외 유명 프랜차이즈로 포화된 가운데 틈새 공략에 나선 것이다. 대량 생산에 최적화된 패스트푸드 시스템을 포기하고 '즉석 조리' 방식으로 승부를 걸었다. 주로 골목 상권을 거점으로 두면서도 빠르게 입소문을 타게 된 비결이다.

인기몰이에 성공하면서 실적도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해 해마로푸드서비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86억 원, 89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과 비교해 각각 87%, 32% 급증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53억 원에서 61억 원으로 15% 늘어났다.

앞서 해마로푸드서비스에 투자했던 벤처캐피탈도 맘스터치에 기대를 거는 눈치다. 지난해 중반 단행했던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에서 TS인베스트먼트와 현대기술투자가 투자자로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스팩 상장이 성사되면 투자 1년여 만에 상당한 차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케이티비기업인수목적3호(KTB스팩3호)와 합병을 통한 스팩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코스닥 입성 이후 맘스터치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사업 확장 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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