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사업 다각화 '곡물사업' 기여도 쑥쑥 [Company Watch]물동량 29% 증가, 시장점유율 14%…벌크선 이어 '핵심' 등극
고설봉 기자공개 2018-02-13 08:21:37
이 기사는 2018년 02월 09일 15시5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팬오션이 지난해 포트폴리오 다변화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2015년 말 뛰어든 곡물사업부문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안착한 모양새다. 물동량과 매출을 꾸준히 불리며 팬오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끌어올렸다. 전체 사업부문 중 매출 기여도 2위를 차지했다.팬오션은 2015년 말 미래성장동력으로 곡물사업을 선택했다. 조직을 신설하고 자격을 취득해 시장에 진입했다. 모기업인 하림과의 내부거래 및 벌크선부문과 시너지를 발휘하며 점차 글로벌 대형업체들이 장악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였다.
실질적인 사업 첫 해인 2016년 팬오션은 판매량 99만톤을 기록, 시장점유율 9%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판매량을 139만톤으로 늘리며 시장점유율을 14%까지 높였다. 판매량 기준 2016년 대비 28.78% 불어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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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의 물동량 및 매출추이에서도 이러한 성장세가 고스란히 나타난다. 2016년 1분기 곡물사업부문 물동량은 13만톤을 기록했다. 매출은 447억 원이었다. 이후 2분기 26만톤(488억원), 3분기 33만톤(807억원), 4분기 27만톤(606억원) 등으로 불었다.
지난해에 3분기를 제외하고는 모든 분기마다 2016년 동기보다 물동량이 불어났다. 특히 2분기 물동량이 일시적으로 63만톤까지 불어나며 매출 1240억원을 달성했다. 이어 3분기 27만톤(663억원), 4분기 30만톤(696억원)을 기록했다.
팬오션의 판매량 증가와 시장점유율 상승은 공급선 다변화 및 취급 곡물 다양화에 따른 결과다. 지난해 판매량은 옥수수 128만톤, 밀 7만톤, 기타 4만톤 등으로 구성됐다. 더불어 3국간 판매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곡물사업 전담 조직을 두고, 식용 및 사료용 곡물을 한국을 비롯해 중국 및 동남아로 판매 유통망을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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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물사업부문 성장세는 팬오션 각 사업부문별 실적에서도 드러난다. 곡물사업부문은 주력인 벌크선에 이어 두번째로 매출 기여도가 높다. 더불어 곡물사업부문은 지난해 전 사업부문에 걸쳐 성장세가 가장 가팔랐다.
지난해 곡물사업부문은 매출 3022억원을 기록, 2016년 대비 28.7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73%를 기록했다. 2016년 12.04% 대비 약 1,69% 포인트 높아졌다.
벌크선부문은 매출 1조5718억원을 기록, 전체 매출의 71.39%를 차지했다. 2016년과 비교해 매출은 약 13.43% 불었고,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화물량 증가와 벌크선운임지수(BDI) 상승으로 볼륨이 커졌다.
컨테이너선부문은 지난해 매출 1888억원을 기록, 2016년 대비 18% 매출이 불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6년 8.2%에서 지난해 8.58%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반면 탱커선부문은 2016년 대비 매출이 줄어다. 지난해 1388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8.72%에서 6.3%로 낮아졌다.
주력인 벌크선부문 호황과 곡물사업부문의 선전으로 지난해 팬오션은 매출 2조 336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950억 원을 기록, 영업이익률 8.35%를 달성했다. 순이익은 143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원가율은 88.7%, 판관비율은 2.96%를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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