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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면세업계, 동업자 정신으로 합의점 찾아가야" [thebell interview]김창규 여객서비스본부 상업시설처 처장 "완전경쟁시대, 지원과 특혜 구분해야"

노아름 기자공개 2018-04-10 08: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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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여행객의 관문으로 통하는 인천국제공항은 그동안 면세업계의 노다지 사업장으로 꼽혀왔다. 대다수 사업자가 출국장면세점 경쟁입찰에 뛰어들며 성장성에 베팅했다. 하지만 공사가 갈지자 행보를 보이며 수차례 임대계약 변경을 거치는 동안 면세업계의 수익성 및 유동성 확보에 적신호가 켜졌다. 사업권 반납 등 도미노 폐점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성장해온 면세산업의 명암과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책을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18년 04월 09일 15: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는 인천공항공사 수익의 42.29%를 차지했다. 공사로서는 면세사업자가 주요 임차인인 동시에 비항공수익의 상당수를 창출해주는 협력사다. 때문에 공사는 사업자와의 상처가 깊어간 것에 안타까움을 표한다.

공사는 면세업계와 신뢰 회복을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면세점의 매장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데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창규 처장(여객서비스본부 상업시설처)은 지난 6일 청사에서 머니투데이 더벨과 만나 "임대료 협상을 이어오며 서로 상처를 많이 받았다"며 "인천공항 울타리 안에서 동업자 정신을 발휘해 합의점을 함께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입점 사업자 중 특히 중견사와의 갈등이 깊어진 점은 시설권자와 면세업계가 안타깝게 여기는 부분이다. 롯데에 이어 호텔신라와 신세계는 일괄인하안을 받아들이며 협상을 마무리했다. 반면 에스엠면세점, 엔타스듀티프리, 시티면세점, 삼익악기 등 중견 4사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보호정책을 요청하는 등 공사와의 줄다리기 싸움에 한창이다.

공사는 이들에 대한 공공기관의 지원이 부족했다기보다 중견사가 한계에 직면했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과점 형태를 벗어난 면세업계의 성장단계에 따라 사업자의 생존이 어려워졌다는 분석이다. 공사는 중견사도 차별화 모색이 가능했던 2010년 초반과 달리 현재는 사업환경이 녹록치 않아졌으며, 공항면세점 현황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동편과 서편의 배치가 동일한 제1여객터미널(T1)의 구조를 감안하면 현재 제2여객터미널(T2) 오픈으로 인한 구역별 매출 편차는 사업자의 영업능력에 따른 차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중견사의 자금 사정에 대한 공사의 배려가 없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완전경쟁시장에서 지원과 특혜는 구분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는 중소·중견사가 보증금을 증권으로 납부 가능토록 허용해 사업자의 유동성에 숨통을 틔워줬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삼익악기는 198억원의 임차보증금을 공사에 예치하고자 우리은행과 지급보증 약정을 맺었다. 여타 중견사의 상황도 삼익악기와 엇비슷하다.

인천공항 면세점 매출현황
<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이외에 공사는 공항면세점의 사업확장을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의 임대료 갈등을 되풀이하지 않고 지속적 상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구상중인 미래 먹거리 중 하나는 인터넷면세점이다. 입점사의 상품 정보를 한 사이트에서 비교 가능토록 하는 형태다. 2020년경 결제모듈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플랫폼을 통한 사전주문이 활성화 되면 오프라인 매장 규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 처장은 "출국 전 면세품 구입이 여행의 기본 패턴이 된 지 오래됐지만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충분한 쇼핑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사전에 가격 비교를 통해 구매를 완료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된다면 여행객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고물품 보관공간 등 지원시설 또한 줄일 수 있어 면세업계도 매장 효율성 추구가 가능하다"며 "사업자는 인건비 감소로 판관비 지출을 줄이는 효과를 보고 공사는 유휴공간을 편의시설로 변경하는 '윈윈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다만 공사는 통합구매 플랫폼 구축은 관세청의 허가와 면세업계의 협의가 이뤄져야 실현 가능하다는 점을 전제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다각화 일환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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