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BNPP운용 공들인 TDF, 반응은 올들어 50억도 못 모아…시장 점유율 2%대
김슬기 기자공개 2018-11-29 08:42:00
이 기사는 2018년 11월 26일 15시3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이 야심차게 준비했던 '타깃데이트펀드(TDF)'가 좀처럼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다. 타사 대비 수익률은 나은 편이지만 자금을 유입할만한 동력이 없었다는 평이다. 신한BNPP운용의 TDF는 신한은행이나 신한금융투자 등 계열사 추천펀드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26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신한BNPP마음편한TDF 시리즈로 올 들어 45억원의 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6월에 설정된 신한BNPP마음편한TDF는 은퇴 예정 시기에 따라 2025·2030·2035·2040·2045 등 총 5개로 출시됐다. TDF는 투자자가 은퇴시점에 맞춰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운용사가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따라 주식 비중과 채권 비중을 조정해주는 펀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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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BNPP운용은 TDF에 많은 공을 들였다. 민정기 사장은 지난해 핵심 사업 목표 중 하나로 TDF를 꼽으면서 관련 부서를 확대 개편하는 등 힘을 쏟았다. 또 TDF 출시를 위해 BNP파리바의 계열사인 멀티에셋솔루션(MAS)과 손을 잡았다. 자산배분 노하우를 익히기 위해 2016년 11월에는 엠마누엘 벨가드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관련 부서의 본부장으로 임명해 TDF 설계에 총력을 다했다.
그 덕에 신한BNPP운용은 지난해 6월 TDF를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삼성운용이 '한국형 TDF' 시리즈를 낸지 1여년 뒤였다. 삼성운용에 이어 한국투자신탁운용이 'TDF알아서' 시리즈를 냈고, 신한BNPP운용이 업계에서 세 번째로 관련 상품을 출시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하나UBS자산운용 등은 기존의 가지고 있었던 자산배분형 펀드를 리뉴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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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빠르게 시장에는 진입했지만 규모를 키우는 데에는 실패했다. 마음편한 TDF 5종의 운용규모를 다 합쳐도 331억원에 불과하다. 전체 TDF시장(1조 4602억원) 중 시장점유율은 2%에 불과하다.
올 들어 삼성운용은 TDF로 2557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삼성운용의 운용규모는 5620억원으로 시장점유율은 38%를 차지했다. 가장 많은 펀드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미래에셋운용의 상품으로도 2290억원이 들어왔다. 한국운용도 1226억원의 자금을 모으는 등 인기몰이를 했다. 신한BNPP운용보다 늦게 상품을 출시한 KB자산운용도 700억원이 넘는 돈을 끌어모았다.
타사 대비 신한BNPP운용의 수익률이 나은 편이었으나 이 또한 자금유입의 동력이 되지 못한다는 평이다. 연초후 신한BNPP운용의 단순 평균수익률은 마이너스(-) 2.69%로 타사보다 손실폭이 적다. 든든한 판매채널인 신한은행이나 신한금융투자의 추천상품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규모를 키우는데 한계로 작용했다.
신한BNPP운용 관계자는 "마음편한 TDF는 계속 자사의 핵심상품으로 키울 계획으로 계열사 및 타 판매사를 통한 판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최근 1년 성과는 물론 전구간에 있어 업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고객의 펀드 투자 선택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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