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 제넨바이오 CB 보유…SI 역할 기대감 향후 CB 전환권 행사시 김성주 대표보다 지분율 앞서…특수관계인으로 우호 지분 평가
강인효 기자공개 2019-12-05 07:53:53
이 기사는 2019년 12월 04일 17:2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넥신이 지난해 케이클라비스와 함께 투자했던 제넨바이오의 전환사채(CB)를 직접 보유하게 됐다. 제넥신이 향후 해당 CB에 대한 전환권을 행사할 경우 최근 최대주주로 올라선 김성주 대표보다 더 많은 지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제넥신이 제넨바이오의 전략적 투자자(SI)로 나설 것으로 보여 사업적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제넥신은 지난 11월 22일 제넨바이오 제10회차, 제11회차 CB를 현물로 배분받았다. 제넨바이오 보통주 706만8181주(지분율 7.79%)로 전환될 수 있는 대규모 물량이다.
앞서 제넥신은 작년 7월 케이클라비스마이스터신기술조합 36호 펀드에 출자하면서 200억원 규모의 제넨바이오 CB를 인수했다. 제넥신은 이 펀드에 100억원을 출자하면서 해당 펀드의 지분 48.78%를 보유하게 됐다. 최근 이 조합이 해산되면서 제넥신이 자신의 지분율만큼 제넨바이오 CB를 획득하게 됐다.
10회차, 11회차 CB 모두 올해 7월 30일을 기점으로 전환 청구가 가능해졌다. 10회차와 11회차 CB의 전환가액은 각각 1580원, 1795원이다.
케이클라비스펀드가 해산된 지 일주일 만인 11월 29일 제넨바이오 최대주주도 기존 케이디바이오 제1호 투자조합에서 김성주 대표로 변경됐다. 김 대표는 제넨바이오 CB 396만7058주(12회차 CB에 67억원 투자)와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200만주를 보유하고 있었다.
12회차 CB의 전환 청구는 11월 29일부터 가능한데, 김 대표는 이날이 도래하자마자 바로 전환권을 행사한 것이다. 김 대표의 지분율은 5.02%이며, 스톡옵션까지 감안하면 향후 6.58%까지 올라갈 수 있다.
제넥신이 앞으로 CB에 대한 전환권을 행사할 경우 단일 주주로서 김 대표보다 지분율에서는 앞서게 된다. 하지만 제넥신이 제넨바이오 CB를 직접 보유하게 되면서 김 대표의 특수관계인으로 묶인 만큼 우호 지분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김 대표의 지분율이 취약한 것을 감안할 때 제넥신은 김 대표의 든든한 우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넥신이 투자한 조합의 해산으로 확보한 CB로 인해 향후 제넨바이오 보통주를 직접 보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전략적 투자자(SI)로서 경영에 참여할 가능성도 열리게 됐다. 제넥신은 단순 투자를 넘어 영장류실험에 필요한 면역 억제 프로토콜을 제넨바이오와 공유하는 등 사업적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케이클라비스 구재상 회장은 성영철 제넥신 회장이 투자처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조력자 역할을 했고 함께 제넨바이오 투자를 단행했다"며 "또 성 회장과 김 대표는 연구를 통해 오랫동안 교우해온 사이인 데다, 김 대표가 성 회장의 권유로 올해 3월 삼성서울병원 장기이식센터장에서 제넨바이오로 적을 옮긴 만큼 두 사람의 협력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케이뱅크 임추위, 서호성 차기 행장 단독 후보 추천
- 여의도 ‘오투타워’ 내주 입찰...평당 최고가 '관측'
- [이철민의 Money-Flix]<코로노믹스> 혹은 지금 우리에게 던져진 거대한 질문
- 위지윅스튜디오, 美 이어 러시아 공연 IP 확보
- [VC경영전략]넥스트지인베, '스타트업 M&A 촉진자'로 성장 발판
- 한투부동산신탁, 1500억→2000억 증자…업계 최고 수준
- SK디앤디, 매각 불발된 '그랜드 제주 조선' 다시 품는다
- 신세계, 수요예측 흥행 기록 경신…SSG닷컴 '주목'
- SRI채권 인증 주도권 다툼 본격화, 안진·한신평 '두각'
- S-OIL, NH증권 파트너십 여전히 '굳건'…끈끈해진 KB
강인효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셀트리온 코로나치료제, '게임체인저' 가능성은
- SK케미칼, 테고사이언스 '칼로덤' 공동 판매
- 존림 삼성바이오 대표, JPM 메인트랙서 쇼케이스
- [K-바이오 2021 출사표]'제넨텍' 꿈꾸는 티움바이오, 파트너링 확대 주력
- '마이크로바이옴' 엔테로바이옴, 시리즈 A 펀딩
- 전진바이오팜, 캡슐세제 '워시앤위시' 홈쇼핑 판매
- 바이오리더스 "p53 항암제, 동물실험서 효능 확인"
- 드림CIS 임직원, 스톡옵션 행사로 최대 4배 차익
- [K-바이오 2021 출사표]PH파마, 상장 재도전…작년말 80억 펀딩도
- 엔솔바이오, CPS로 70억 조달…기평도 재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