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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파이낸스 3.0 언택트]국민은행, 일상화 된 화상회의…업무 공백 없었다②주기적 언택트 미팅, 디지털뱅킹 활용 신남방 공략 박차

이장준 기자공개 2020-11-09 1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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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의 해외사업은 단순 본점지원 성격의 1.0, 현지화에 집중했던 2.0을 넘어 투자금융(IB) 등에 주력하는 3.0 시기에 들어서 있다. 최근 들어서는 정부의 신남방 정책 등에 맞춰 드라이브를 보다 걸던 단계다. 이런 가운데 경험해보지 못했던 '코로나19' 국면을 맞이했다. 생존과 확장을 위해서는 '언택트(비대면)' 전략이 필수다. 글로벌 각지에 진출한 금융사들이 과연 어떤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지를 언택트로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0년 10월 27일 11:01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얀마 양곤시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해 개인 방역에 전력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스크를 포함한 방역 물품이나 진단키트 등 필요한 부분은 본점에서 예산 범위 내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지난 15일 KB국민은행 서울 본점 오전 10시 열린 국외점포장 회의에서 김현종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같이 말했다. 이날 화상회의에는 최창수 글로벌사업그룹 대표(전무)를 포함해 김 본부장, 해외 현지 법인장과 점포장들이 참여했다.

미얀마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매일 400명대로 늘어나면서 양곤이 록다운(Stay at home) 되자 후속 조치를 주문했다. 미얀마 현지법인 개설준비위원장은 "코로나19 관련 지원을 통해 연내 현지법인 개설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현지에서 본점에 애로사항을 전하기도 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지점장은 "뉴질랜드 신규 비자 발급이 중단된 만큼 본점 파견인력을 관리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지원부장은 이와 관련 "국외점포 요청사항을 검토해 인력관리 방안을 이른 시일 내에 마련해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사진=KB국민은행 서울 본점에서 글로벌사업그룹 직원들이 국외점포장들과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코로나19 이후 국민은행에서는 회의를 진행할 때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면 화상회의가 기본이 됐다. 글로벌 부문에서도 해외 출장시 현지 국가와 국내에 복귀했을 때 각각 격리해야 하는 만큼 화상회의를 통한 긴밀한 소통이 중요해졌다.

해외인가 등 주요 업무를 처리할 때는 진출 국가 금융당국의 협조를 끌어내고 비대면 회의를 통해 헤쳐나가고 있다. 국민은행 글로벌사업그룹 관계자는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당국의 협조로 특별 비자 발급이 이뤄지면서 현지에서 중요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며 "비대면 회의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최대한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의 업무 수행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국민은행은 아직 큰 차질 없이 글로벌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도 국민은행은 캄보디아 프라삭마이크로파이낸스,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 지분 인수를 마쳤다.

*사진=코로나19로 비대면(Untact) 화상회의가 일상이 된 모습.

국민은행 관계자는 "국민은행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부터 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은행의 업무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행 차원의 위기 대응 프로세스를 운영한다"며 "아울러 외교부 및 현지 당국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위기상황별 대응 체계를 구축해 현지 감염 위기 단계에 따라 순환 근무제와 대체 사업장 운영,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대체부점 운영 등 방안을 마련했다. 본점에서는 코로나19 대응 종합상황반을 가동해 실시간으로 해외 주재 직원들의 건강상태나 마스크,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 보유 현황 등을 파악한다.

물론 코로나19 확대로 인해 현지 대면 영업이 많은 어려움에 부닥쳐있다. 이를 타개하고자 고객이 어디서든 쉽게 금융을 이용하도록 디지털뱅킹의 현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고객에게 찾아가는 일대일 아웃바운드영업(ODS)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2017년부터 국민은행은 캄보디아 현지법인을 기반으로 디지털뱅킹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신규 진출 국가에서도 디지털뱅킹 사업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미얀마는 디지털뱅킹과 E-wallet을 양대 축으로 삼아 공략하려 한다. 현지 주택금융과 송출근로자에 대한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결합해 미얀마에 특화된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한국으로 입국을 희망하는 미얀마 송출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어시험 원서 접수부터 수수료 납부, 합격자 발표, 한국 내 계좌 개설, 해외송금 수취 등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금융 서비스 제공하는 식이다. 향후 해당 근로자들이 미얀마로 귀국하면 KB미얀마법인 우량 고객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록인(Lock-in)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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