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TV, 현대미디어 업고 콘텐츠 투자 속도낸다 채널수 증가, 투자금 원천 확보…합병 않고 시너지 도모할듯
최필우 기자공개 2020-11-06 07:34:45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5일 14시0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스카이라이프TV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금액이 대폭 늘어난다.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미디어 인수가 마무리하면 과감하게 자체 제작 프로그램 수를 늘리기로 했다.현대미디어 인수로 채널 수와 광고 수익이 늘면 투자 실탄을 확보하는 게 가능하다는 계산이 깔렸다. 이같은 전략을 위해 스카이라이프TV와 현대미디어는 합병하지 않고 양사 채널을 독립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CFO)은 지난 4일 IR에서 "현대미디어가 파트너가 되면 콘텐츠 투자를 받쳐줄 수 있는 광고 매출이 커진다"며 "스카이라이프TV가 성장의 한 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본부장이 자회사 스카이라이프TV를 언급한 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콘텐츠 가격이 인상되는 추세라 자체 제작 경쟁력을 갖추면 추가적인 수익원이 될 수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달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는 등 신사업 마련에 힘쓰고 있는데 스카이라이프TV를 통한 콘텐츠 투자 확대도 수익원 창출의 일환이다.
양 본부장이 밝힌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투자 금액은 연 100억원 수준이다. 콘텐츠 투자 규모는 광고 수익에 연동될 수 밖에 없어 금액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현대미디어를 인수하면 계열사 운영 채널이 기존 8개에서 13개로 늘어난다. 채널 수가 느는 만큼 광고 수익도 늘어 직접 제작 프로그램 확대 여력이 생긴다는 게 양 본부장의 논리다.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미디어 인수를 결정할 때 시너지가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존재했다. 현대미디어와 마찬가지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인 스카이라이프TV가 이미 자회사로 있어 역할이 중복되기 때문이다. 케이블TV 진출, 가입자 추가 확보 효과가 있는 현대HCN 인수와 달리 겉으로 드러난 활용법이 없었다. 이 때문에 스카이라이프TV와 현대미디어 합병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양 본부장의 현대미디어 활용법 언급으로 합병설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미디어 광고 수익을 보태 콘텐츠 투자 금액을 마련하려면 현 채널 수를 유지해야 한다. 양사를 합병하면 성격이 유사한 채널을 줄여야 하고 광고 수익 원천도 사라진다. KT스카이라이프는 스카이라이프TV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현대미디어도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식의 시너지를 도모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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