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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TV, 현대미디어 업고 콘텐츠 투자 속도낸다 채널수 증가, 투자금 원천 확보…합병 않고 시너지 도모할듯

최필우 기자공개 2020-11-06 07:34:45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5일 14:0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스카이라이프TV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금액이 대폭 늘어난다.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미디어 인수가 마무리하면 과감하게 자체 제작 프로그램 수를 늘리기로 했다.

현대미디어 인수로 채널 수와 광고 수익이 늘면 투자 실탄을 확보하는 게 가능하다는 계산이 깔렸다. 이같은 전략을 위해 스카이라이프TV와 현대미디어는 합병하지 않고 양사 채널을 독립적으로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양춘식 KT스카이라이프 경영기획본부장(CFO)은 지난 4일 IR에서 "현대미디어가 파트너가 되면 콘텐츠 투자를 받쳐줄 수 있는 광고 매출이 커진다"며 "스카이라이프TV가 성장의 한 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본부장이 자회사 스카이라이프TV를 언급한 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콘텐츠 가격이 인상되는 추세라 자체 제작 경쟁력을 갖추면 추가적인 수익원이 될 수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달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는 등 신사업 마련에 힘쓰고 있는데 스카이라이프TV를 통한 콘텐츠 투자 확대도 수익원 창출의 일환이다.

양 본부장이 밝힌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투자 금액은 연 100억원 수준이다. 콘텐츠 투자 규모는 광고 수익에 연동될 수 밖에 없어 금액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현대미디어를 인수하면 계열사 운영 채널이 기존 8개에서 13개로 늘어난다. 채널 수가 느는 만큼 광고 수익도 늘어 직접 제작 프로그램 확대 여력이 생긴다는 게 양 본부장의 논리다.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미디어 인수를 결정할 때 시너지가 크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존재했다. 현대미디어와 마찬가지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인 스카이라이프TV가 이미 자회사로 있어 역할이 중복되기 때문이다. 케이블TV 진출, 가입자 추가 확보 효과가 있는 현대HCN 인수와 달리 겉으로 드러난 활용법이 없었다. 이 때문에 스카이라이프TV와 현대미디어 합병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양 본부장의 현대미디어 활용법 언급으로 합병설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미디어 광고 수익을 보태 콘텐츠 투자 금액을 마련하려면 현 채널 수를 유지해야 한다. 양사를 합병하면 성격이 유사한 채널을 줄여야 하고 광고 수익 원천도 사라진다. KT스카이라이프는 스카이라이프TV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현대미디어도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식의 시너지를 도모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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