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모니터]씨유박스, 전량 신주발행…성장성 '자신감'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 개발…인천공항 등 공공기관 공급
안준호 기자공개 2023-02-24 07:49:36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2일 13: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 기업 씨유박스가 구주매출 없이 100% 신주 발행으로 공모구조를 짰다. 시리즈 라운드를 통해 참여한 기존 투자자들이 코스닥 상장 이후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본 것으로 풀이된다.증권신고서 제출 시점은 2022년 실적 집계 이후가 유력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매출 성장세가 이어진 만큼 지난해 실적 기반으로 밸류에이션을 산출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3월 감사보고서 제출 후 4월 공모를 거치는 일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주매출 없이 전량 신주발행 계획
씨유박스는 이달 초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의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 2021년 기준 영업손실을 기록한 만큼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증시에 입성할 예정이다. 지난해 기술성 평가에서 'A, BBB' 등급을 획득했다.
공모구조는 전량 신주발행으로 구성했다. 예심청구서에 따르면 씨유박스의 상장 예정 주식은 996만5111주다. 공모 예정 주식수는 150만주로 상장 예정 주식의 약 15%다. 주당 예정 발행가는 2만3000~2만7000원으로 약 345억~405억원을 공모할 예정이다.
2021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씨유박스의 최대주주는 설립자인 남운성 대표(31.2%)다. 2대주주는 1세대 IT 기업 시스원으로 12.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하랑기술투자(8.1%), 푸른기술(7.2%) 등이 5% 이상의 주식을 갖고 있다.
씨유박스는 그간 두 차례 시리즈 라운드를 통해 외부 투자금을 유치했다. 2019년 60억원, 2021년 25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가장 최근 사례인 시리즈B 라운드에서 투자 후 155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당시 SKS-PE, 신영증권, 유진자산운용, DB금융투자, 한국채권투자자문 등이 참여했다.
전략적 투자자(SI)와 재무적 투자자(FI)들이 다수 존재하지만 구주 매출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AI 기반 안면인식 솔루션의 향후 성장성이 큰 만큼 당장 자금 회수에 나서진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글로벌 안면인식 시장 규모는 오는 2026년 약 128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주관사와 상장 일정 조율…2022년 실적 반영 검토
현재 씨유박스는 상장 주관사인 신한투자증권, 공동 주관사 SK증권과 증권신고서 제출 시점을 조율 중이다. 코스닥 상장규정에 따르면 상장예비심사 통과 법인은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6개월 이내에 신규상장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빠른 시일 내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경우 3월 공모를 마무리하는 일정도 가능하다. 다만 아직까지 지난해 실적 집계가 끝나지 않은 만큼 다양한 일정을 검토 중이다. 씨유박스 관계자는 "현재 신고서 제출 시점을 확정짓기에는 이른 상황"이라며 "2022년 실적을 반영하는 것까지 고려해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실적을 담을 경우 본격적인 공모 일정은 4월 이후 돌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이후 매출 증가세가 큰 만큼 이를 반영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씨유박스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70억원 안팎의 매출을 기록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된 2019년 이후에는 매출이 120억원을 넘어서며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안면인식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장사가 이미 여럿 존재하지만 기술력은 가장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진행한 안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FRVT)에서 글로벌 1위, 국내 1위 성적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얼굴인식 알고리즘 성능 기준 테스트에선 인식 오류율 0.0005%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를 기반으로 4대 정부 청사, 인천국제공항 국내 자동출입국심사대 등 주요 보안시설에 솔루션을 공급했다. 지난해에는 생체 인증으로 탑승수속절차를 대체하는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시스템 구축 사업에도 참여했다. 회사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사업 실적을 발판으로 최근 금융사 등 민간 기업까지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며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췄다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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