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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프로파일]회계사 출신 '정통 IB' 꿈꾸는 이기덕 삼성증권 본부장캐피탈마켓본부장, 'IB+리테일' 시너지 확신…하반기 최대어 서울보증보험 흥행 목표

안준호 기자공개 2023-08-17 13:31:46

이 기사는 2023년 08월 11일 14: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반환점을 돈 2023년 기업공개(IPO) 시장은 어느 때보다 어두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공모주 투자에 대한 주목도가 낮아진 가운데 중소형 딜 이외에는 흥행 사례를 찾기 어렵다.

대형 하우스들도 고전하는 가운데 삼성증권은 이례적 성적을 기록 중이다. 악화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적을 올리고 있다. 상반기 최대어였던 기가비스 상장을 이끌며 투심 회복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이기덕 캐피탈마켓본부장은 조직 개편으로 어수선한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다수 딜을 클로징했다. 향후에도 삼성증권의 IPO 주관 성적을 책임질 핵심 인물로 꼽힌다. 2007년 공채로 입사한 이래 IPO와 커버리지 부문을 두루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것이 강점이다.

◇성장 스토리: 증시 활황에 자본시장 성장성 확신…회계법인서 증권사로

경영학을 전공한 이기덕 본부장(사진)은 대학 시절부터 자본시장 입성을 꿈꿨다. 구체적 목표를 정하진 않았지만, 재무·회계 지식이 기본이라는 생각에 회계법인을 첫 번째 직장으로 택했다. 회계사의 근간인 세무와 감사 업무로 5년을 보낸 뒤 커리어 전환을 위한 결단을 내렸다.

2000년대 중반은 국내 자본시장이 ‘퀀텀 점프(quantum jump)’에 성공한 시기다. 코스피 2000포인트 달성, 주식형 펀드 설정액 100조원 돌파 등 사상 최초 기록들이 쏟아졌다. 젊은 회계사였던 이 본부장 역시 이 시기 본격적으로 자본시장에 뛰어들어야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증권사처럼 회계법인 역시 자본시장의 플레이어 가운데 하나다. 다만 주된 업무는 인수합병과 관련된 재무실사(FDD)와 밸류에이션, 인수·매각 자문(Advisory)이다. 이 본부장은 자본시장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권업이 제격이라고 봤다. 회계법인이 감사라는 고유 영역를 가졌듯이, 자본시장의 기본인 인수(Underwriting) 업무는 증권사만이 수행하기 때문이다.

첫 직장을 나온 이 본부장은 2005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경영전문대학원(MBA) 코스를 밟으며 자본시장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다음 커리어를 준비했다. 삼성증권과 처음 연을 맺게 된 것도 미국에서다. 재학 중 여름 인턴십 과정에 합격한 뒤 IPO 부서에서 처음 증권사 업무를 접했다. 인턴 종료 이후 채용 권유를 받아 2007년부터 같은 부서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IPO 부서에서 5년간 근무한 뒤엔 새로운 영역에 도전했다. 첫 이직과 마찬가지로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싶다는 것이 동기였다. IPO 부서와 물리적 거리는 가깝지만 성격은 상이한 커버리지가 다음 무대였다. 비상장사 관련 업무는 충분히 경험해 봤으니 상장사의 자금 조달을 공부해 보자고 결심했다.

주식자본시장(ECM)만 다루는 IPO와 달리 커버리지는 조달과 관련된 전 분야를 망라한다. 담당 기업 수요에 따라 IPO, 회사채 발행, M&A 후보 탐색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해야 한다. 고객 전문성도 IPO와 차이가 있다. 자본시장이 낯선 비상장사와 달리 커버리지가 상대하는 대기업 관계자들은 ‘조달 전문가’였다. 업종 이해도 역시 증권사 IB보다 높은 경우가 많았다.

이 본부장은 “조달 경로와 구조에 대해 고객들이 저보다 더 잘 아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며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 때론 M&A까지 제안해야 해서 산업과 금융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었”고 회상했다. 삼성증권의 경우 커버리지 파트에서 그룹사 M&A 자문 업무도 수행했기 때문에 더욱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IPO 업무에 복귀한 것은 지난 2021년이다. 마침 국내 공모주 시장은 역대 어느 때보다 큰 활황을 맞이했다. ECM 1팀으로 자리를 옮겨 업무에 복귀했다. 다시 찾은 IPO 시장은 이전과 상황이 달랐다. 벤처캐피탈(VC), 사모펀드(PEF), 전략적 투자자(SI) 등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생태계에 참여하고 있었다.

그는 “과거엔 상상하기 어려웠던 조단위 빅딜이 한 해에만 여러 건 나오는 등 IPO 시장의 체급 자체가 달라졌다”며 “IPO 주관사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팀장 시절은 물론 본부장인 현재도 다양한 자본시장 관계자들과 네트워킹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무 철학 및 스타일: IPO 핵심은 이해관계 조율…수평적 의견 교환 강조

증권사 IPO 하우스에서 회계사 출신 IB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특히 신외감법 도입 이전 무렵엔 회계법인 경력자들의 대형 증권사 이직이 심심찮게 있었다. 재무제표와 회계 이해도가 높은 회계사의 경우 실무 적응력도 뛰어났기 때문이다. 다만 증권사 IB, 특히 IPO 업무의 경우 재무 이외의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본부장의 설명이다.

회계법인이 주로 수행하는 자문업무는 철저하게 고객을 대리해 이뤄진다. 업무의 목표도 고객사 이익의 극대화다. 반면 IPO의 경우 이해관계자가 자문업무보다 훨씬 많다. 발행사와 주관사 사이에도 이견이 발생한다. 심사를 맡은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에도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수요예측 참여 기관과 개인 투자자 동향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 본부장은 “수많은 이해관계자와 심사 주체 간의 관계를 조율하고, 더 넓게는 시장 상황까지 고려해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는 것이 증권사의 역할”이라며 “발행사가 주관사로 선택해 줘야지 업무가 시작되지만, 최종적으로는 전체적인 ‘생태계’를 고려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외부 시선과 달리 증권사 내부에서 체감하는 IPO 업무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표면적으로는 제안서 작성→주관사 선정→실사→심사→증권신고서 작성→공모 등 정해진 순서를 따른다. 다만 수면 아래에서는 발행사와 주주, 금융당국, 수요예측 참여 기관 등과 치열한 의견 교환이 이뤄진다. IB로서의 역량도 이 과정에서 드러난다.

다른 업무 영역보다 내부 토론도 중요하다. ‘경험치’가 필요하다 보니 선배와 상사의 역할이 클 수밖에 없다. 증권사 IB들의 경우 타 영역보다 ‘위계질서’가 뚜렷한 편이지만, 이 본부장은 최대한 수평적인 의견 교환을 중시하는 편이다. 실무자 혼자 낼 수 있는 솔루션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바람직한 상사의 모습을 묻자 그는 이솝우화에 나오는 ‘북풍과 태양’을 사례로 들었다.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 것이 따사로운 햇빛이었던 것처럼, 원만한 소통을 통해 적절한 방향으로 업무 방향을 제시하고 싶다는 의미다. 이 본부장 스스로도 의견 교환이 자유로운 상사와 일할 때 가장 업무 효율성이 높았다고 한다.


◇트랙레코드1: 금융위기 겹쳤던 이수앱지스 IPO, 창의적 밸류에이션으로 흥행 이끌어

기억에 남는 주관 사례를 묻는 질문에 손사래를 쳤다. 그간 맡았던 딜은 모두 똑같은 마음가짐으로 임했다는 답이었다. 다만 처음으로 실무를 담당했던 이수앱지스 상장은 현재도 기억에 남는 딜로 꼽았다. 회계사 시절 재무제표로만 이해하던 기업 상황을 보다 포괄적으로 바라보고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삼성증권 입사할 즈음 국내 IPO 시장은 격변기를 맞이했다. 적자 기업도 기술력만 인정받으면 상장이 가능한 기술특례상장 제도가 본격적으로 태동했다. 도입 취지가 바이오 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에 있다 보니 초창기엔 신약개발 기업이 주로 이용했다. ‘특례 삼총사’로 불렸던 크리스탈지노믹스, 바이오니아, 바이로메드(현 헬릭스미스)가 상장했다.

이 본부장 역시 바이오 기업 상장을 첫 딜로 주관했다. 이수그룹 계열사인 이수앱지스로, 항암 신약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이었다. 첫 주관 업무였으나 난이도는 높았다. ‘삼총사’의 상장 이후 3년여 동안 바이오 기업의 특례상장 사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시장 일각에서는 특례제도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입사 초기였던 이 본부장은 최선을 다한다는 심정으로 업무에 임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시장 상황은 어려웠다. 바이오 기업으로서는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미래의 수익을 현가화하는 방법으로 공모가를 정해 IPO에 나섰다. 다행히 결과 역시 성공적이었다. 2009년 네 번째 상장 기업이었던 이수앱지스는 공모주 청약에서 2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상장 당일엔 당시 가격제한폭인 15%까지 주가가 상승했다.

◇트랙레코드2: ‘신뢰’ 강조한 일진제강 IPO, 단독 주관사 선정으로 이어져

대표적인 성과로 꼽는 다른 사례는 일진그룹 계열사인 일진제강이다. 캐피탈마켓본부장 직무를 수행하며 처음으로 따낸 유가증권시장 상장 업무다. 이제 막 주관사로 선정되었지만 RFP 수령 이후 제안서 작성, PT 발표까지 삼성증권이 가진 강점이 드러난 딜이었다.

일진그룹은 내년 이후를 목표로 일진제강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앞서 IPO를 진행한 6개 계열사와 마찬가지로 코스피 입성이 목표다. 1982년 설립된 일진제강은 스테인리스 강관과 알류미늄관을 제조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38% 가량 증가한 3869억원을 기록하며 상장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알짜 계열사인 만큼 조단위 몸값이 유력하다.

대형 딜인만큼 IB들간의 주관 경쟁도 치열했다. 다수 하우스가 RFP를 수령하고 경쟁 PT에 참여했다. 결과적으로는 삼성증권이 단독 주관을 맡았다. 이기덕 본부장 역시 일진제강 워킹그룹을 직접 주도하며 제안서를 준비했다.

제안서를 준비하며 핵심 포인트로 잡았던 것은 일진그룹과의 ‘신뢰’였다. 삼성증권은 그간 일진그룹 주요 계열사 딜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5년 전 일진머티리얼즈(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유상증자 업무를 단독 주관했다. 2년 전에는 일진하이솔루스 상장에도 공동 대표주관사로 활약했다.

이 본부장은 일진하이솔루스 상장 과정에 ECM 1팀 팀장으로 참여했다. 과거 경험을 살려 워킹그룹 역시 당시 팀원들로 구성했다. 과거 공모 결과가 긍정적이었던 만큼 발행사인 일진그룹이 주관 역량을 인정해 줄 것으로 생각했다. 결과적으로는 이런 생각이 맞아떨어졌다.

삼성증권 역시 전사적 지원을 했다. 장석훈 대표이사가 직접 프레젠테이션에도 참여 진두지휘를 했다. 이 본부장은 “IB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과거 트랙레코드에 기반해 주관 업무를 다시 맡을 때”라며 “발행사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지 못했다면 다시 선택받기 어려운데, 일진제강 주관사 선정은 삼성증권의 역량을 인정받은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향후 목표: IB+리테일 시너지 강점…“‘IPO 명가’ 전통 되살리겠다”

올해는 상반기 코스닥 최대 빅딜이었던 기가비스 상장에 이어 하반기 코스피 최대어 서울보증보험을 성공적으로 상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서울보증보험의 강점은 압도적인 재무건전성과 수익성, 주주친화적인 정책이다. 여기에 글로벌 성장 모멘텀도 있는 우수한 회사라는 점을 강조해 하반기 공모를 준비할 예정이다.

중장기 목표는 삼성증권의 ‘IPO 전통’을 되살리는 것이다. 2000년대 중반까지 삼성증권의 IB 부문 경쟁력은 업계 최고 수준이었다. IPO 부문에서는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등과 함께 대형 하우스로 꼽혔다. 다만 2010년대 들어서는 자산관리(WM) 등 리테일 부문에 자원을 집중하며 IPO 주관에서는 과거 명성에 못 미치는 실적을 기록했다.

최근 기세는 다르다. 2~3년 사이 빠르게 IPO 관련 인력을 충원하며 경쟁력이 강화됐다. 현재 캐피탈마켓본부 구성원은 50명 남짓. ECM 1~3팀으로 대형 하우스의 조건인 ‘3팀 체제’를 갖췄다. 여기에 삼성증권 특유의 강점을 살려 WM 부문과 협업하는 IB솔루션 팀을 운영 중이다. ‘IB와 리테일’의 시너지를 추구해 과거 명성을 되찾겠다는 포부다.

이 본부장은 “리테일 부문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이 있다 보니 WM 사업부에서 좋은 회사를 발굴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유의 강점을 살려 삼성증권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본부 내 각 팀에 기술 전문가, 회계사 등 전문 인력이 갖춰져 있으며 인력 이탈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회사 역시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고, IB부문장인 이재현 부사장도 직접 딜도 참여해 전폭적인 힘을 실어 주고 있어 본격적으로 성과를 수확하는 시기가 왔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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