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rd Change]한화갤러리아, 사내이사 인사코드 '전략→영업'김태원 본부장 후임 강신호 실장 내정, '명품-상품' 코스 공통점
원충희 기자공개 2025-02-27 08:08:17
[편집자주]
기업들은 성장의 변곡점을 맞이할 때마다 이사회 구성에 큰 변화를 준다. 외부에서 재무적투자자(FI) 및 전략적투자자(SI)를 유치했거나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기업분할 등 큰 변화가 일어나면 의사결정 최상단에 있는 이사회도 바뀌기 마련이다. theBoard는 기업의 중요한 순간마다 이사회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2월 24일 08시23분 THE BOARD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년여 전 분사를 통해 홀로서기를 시작한 한화갤러리아의 역대 사내이사들은 명품관과 상품 분야 보직을 역임한 이들이다. 전임 김태원 전 상품본부장은 물론 후임으로 내정된 강신호 상품실장도 이 코스를 거쳤다. 명품 매출 의존도가 경쟁사보다 큰 영향이다.다만 결이 다른 점은 김 전 본부장은 전략 베이스로 명품과 상품 분야에 이른 반면 강신호 실장은 영업을 커리어 기반으로 둔 인물이다. 간판 점포인 갤러리아명품관의 위상이 약화됨에 따라 명품 영업 이해도가 인사를 경영진에 합류시켰다.
◇CEO 외 사내이사 후보, '명품관 점장-상품실장' 코스 밟은 인사들
한화갤러리아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내달 25일 열릴 정기주주총회 안건을 확정했다. 올해 3월로 임기가 만료되는 김태원 전 상품본부장(사진)의 후임으로 강신호 상품실장(사진)이 내정됐다. 강 실장은 현재 한화갤러리아 명품관 점장과 상품실장을 겸하고 있다.

이는 전임 김 전 본부장과 비슷한 커리어 행보다. 전략기획팀장과 전략실장, 명품관 점장을 거쳤고 상품본부장을 지냈다. 둘 다 명품관 점장과 상품 조직을 거쳤다. 한화갤러리아 매출의 90% 이상이 백화점에서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당연한 얘기다. 명품관은 백화점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담보하는 분야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상품실은 기존 상품본부가 개편된 조직으로 백화점의 입점과 퇴점 등을 결정하는 요직"이라며 "명품관은 백화점 의 핵심 같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다소 차이는 있는데 김 전 본부장은 전략을 기반으로 한 커리어를 갖고 있는데 비해 강 실장은 영업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다. 백화점 영업과 명품관 이해도가 높은 인사를 경영진에 합류시켜 점포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의지다.
◇경쟁사 대비 명품 매출 의존도 큰 영향
한화갤러리아가 명품 영업을 중시하는 이유는 분사 후 성과가 김동선 부사장의 위신과 연결되는 데다 경쟁사보다 적은 점포 수로 인해 '작고 강한 백화점'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2년여 전 분사할 당시 기존 백화점 사업은 프리미엄 전략을 지속 강화하고 리테일 사업 다각화와 신규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등으로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임을 주요 목적으로 내세웠다.

특히 갤러리아백화점의 명품 매출 비중은 40% 이상으로 경쟁사(30% 안팎)보다 높아 의존도가 큰 편이다. 경기 침체 등이 겹쳐 명품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 갤러리아가 다른 백화점보다 타격을 받는 구조다.
작년 말 연결기준 매출은 5383억원으로 전년(4345억원)대비 성장했으나 같은 기간 매출원가가 1139억원에서 1735억원으로 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 이런 가운데 금융비용은 207억원에서 265억원으로 증가해 2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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