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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금호타이어 여신 '부실채권' 처리했다 [은행경영분석]정상→회수의문 4단계 강등…충당금 적립강화 기조 따른 것

원충희 기자공개 2017-11-03 10:30:43

이 기사는 2017년 10월 30일 10:5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이 금호타이어 여신을 부실채권(고정이하여신)으로 처리했다.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상 '회수의문'으로 설정하고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쌓았다. 매각에 실패한 금호타이어가 자율협약으로 들어가면서 사실상 떼인 돈으로 처리한 셈이다. 이로 인해 3분기 그룹의 대손충당금 전입비율이 다소 상승했다.

KB금융지주는 '2017년 3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금호타이어 여신관련 대손충당금 620억 원을 적립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의 금호타이어 익스포져(위험노출자산)가 약 750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충당금 적립률은 85% 정도다.

kb 대손충당금
*KB금융그룹 2017년 3분기 경영실적

은행의 자산건전성 등급별 충당금 비율은 정상 0.85%, 요주의 7~19%, 고정 20~49%, 회수의문 50~99%, 추정손실 100%다. 이 기준으로 보면 금호타이어 여신은 '회수의문'으로 처리됐다. 자산건전성 '고정'이하 등급의 부실채권, 일명 고정이하여신으로 판단한 셈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3분기 중에 금호타이어 여신등급을 '정상'에서 '회수의문'으로 4단계 낮추고 이에 따른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했다"며 "타 은행들은 대부분 '요주의'로 분류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호타이어의 최대채권자인 우리은행의 경우 3분기 중 금호타이어 여신관련 충당금 400억 원을 반영했다. 금호타이어 익스포져(약 2500억 원)를 고려하면 충당금 적립률은 16% 정도,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상 '요주의'에 해당한다.

금호타이어는 지난달 말 매각에 실패하고 자율협약으로 들어갔다. 채권은행들도 예상손실액을 반영해 충당금을 적립했다. 협약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요주의' 수준인 7~20%을 적립한다. 이런 상황을 보면 우리은행은 통상적인 수준으로 쌓은데 반해 국민은행은 상당히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했다.

KB금융 CCR
이는 부실위험기업 채권을 발 빠르게 정리하고 충당금을 선제 적립하는 그룹 정책에 따른 것이다. 올 1분기 대우조선해양 여신의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쌓은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 2014년 11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행장을 겸직한 이후 국민은행은 자산건전성 제고에 공을 들였다. 위험여신은 빨리 충당금 쌓고 정리하자는 기조도 이때 형성됐다. 충당금 적립강화는 KB금융지주 이사회 내 위험관리최고의결기구인 리스크관리위원회가 강력 주문한 사안이기도 하다.

금호타이어 충당금 적립으로 인해 KB금융그룹의 3분기 말 충당금 전입비율은 0.24%로 전분기(0.08%)대비 소폭 상승했다. 국민은행의 경우 충당금 전입비율이 마이너스(-)0.09%에서 0.13%로 올라갔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국민은행의 CCR(충당금 전입비율)이 다소 상승하긴 했지만 현재 누적기준 그룹 CCR은 0.23%로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며 "그룹 CCR을 0.25% 이하로 유지하고 향후 금리상승 및 가계부실 등 상황이 안 좋아지더라도 0.3~0.4% 내로 관리하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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