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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어닝쇼크 현실화 되나…불안감 엄습 잠정실적 대폭 수정…1000억 영업손실 불가피

심희진 기자공개 2018-01-03 10:17:45

이 기사는 2018년 01월 02일 15: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어닝 쇼크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수리온 양산 중단과 분식회계 의혹 등이 맞물리면서 지난해 대규모 영업적자가 불가피 할 것으로 관측된다.

KAI는 신정 연휴가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 12월 29일 오후 늦게 올해 연결실적 전망과 관련, 정정공시를 냈다. 작년 초 잠정치에 기재했던 실적 수치는 큰 폭으로 조정됐다.

KAI가 제출한 신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2조 587억 원, 영업손실 919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016년보다 매출액은 30%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KAI가 연간 영업손실을 기록한 건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처음이다.

이는 1년 전 KAI가 예상한 성적표와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지난해 초만 해도 KAI는 2017년 한해동안 3조 4031억 원의 매출과 3401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수리온 2차 양산 중단, 분식회계 의혹에 따른 검찰 조사 등 예기치 못한 악재들이 겹치면서 실적이 대폭 감소했고, 이를 선제적으로 반영하고자 정정 신고서를 제출했다는 분석이다.

KAI 관계자는 "지난해 수리온 양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것이 실적 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며 "납품이 지연될 경우 방위사업청에 지체상금을 내야 하는데 이를 포함한 여러가지 비용들이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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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와 수리온의 인연은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방위사업청은 육군 병력 수송을 위한 기동헬기인 수리온 개발 작업을 KAI에 맡겼다. 2012년까지 수리온 개발에 투입된 비용은 1조 3000억 원가량이다. KAI가 개발한 수리온은 2012년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고 그 해 실전 배치됐다. 이후 수리온은 KAI를 대표하는 핵심 설비로 성장했다.

이듬해인 2013년 12월 KAI는 방위사업청과 수리온 2차 양산 계약을 맺었다. 당초 계획에 따르면 2017년까지 4년간 약 60여 대를 납품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수리온이 결빙 성능과 낙뢰보호 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데다 엔진 형식인증을 거치지 않았다는 감사원의 주장이 제기되면서 양산 작업이 중단됐다.

수리온 생산 지연으로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된 지체상금(지연배상금)은 약 400억 원에 달한다. 하루에 3000만 원가량이 지체상금으로 잡힌다는 점, 지난해 11월 말에야 수리온 납품이 재개됐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손실 규모가 더욱 늘어났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기간 수리온 결함을 해결하는 데도 400억 원가량의 비용이 투입됐다.

KAI 관계자는 "현재까지 발생한 수리온 관련 제반비용은 지난해 실적에 모두 반영됐다"며 "계약된 프로젝트가 취소되면서 적자가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는 큰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분식회계 혐의로 관련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도 2017년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검찰은 하성용 전 KAI 사장이 경영 비리를 저질렀다며 지난해 10월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하 전 사장은 재임 5년간 자재 출고 조작, 손실충당금 미반영 등을 통해 매출액 5358억 원과 순이익 465억 원을 과대 계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재무제표 조작 의혹이 불거지면서 금융감독원도 KAI 회계 감리에 착수했고 그 결과 매출 산정 기준 등이 수정됐다.

KAI 관계자는 "공정 진행률 산정 방식 등이 바뀐 것도 영업손실로 이어졌다"며 "단적인 예로 그동안은 협력사에 지급한 대금이 전체 공사비의 몇 퍼센트인지 등을 두고 진행률을 따졌는데 이런 회계 기준들이 조정되면서 반영 시점에 차이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KAI는 지난해 10월 취임한 김조원 사장의 지휘 하에 고강도 개혁안을 추진 중이다. 기존 11본부를 5본부(개발·운영·관리·사업·윤리경영지원)로 대폭 축소하는 등 조직 슬림화를 단행했을 뿐 아니라 외부 심사위원제, 청탁 아웃제 등을 도입해 경영 투명성을 높였다. 사내 분위기 쇄신, 적극적인 수주 활동 등으로 빠른 시일 내 경영 정상화를 이뤄낼 방침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KAI가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데에는 이라크 정부와 체결한 T-50 고등훈련기 납품이 지연된 탓도 있다"며 "올 상반기 말쯤 금융감독원의 감리, 회계 기준 변경 등에 따른 실적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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