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2023]이강명 성일하이텍 대표 "제3공장 건설로 주주 성원 보답"SK온 부스 찾아 수십분 관람..."해외 공장 증설 위해 컨설팅도 받고 있어"
이호준 기자공개 2023-03-16 08:23:09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5일 12시4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차전지 재활용 톱티어기업으로 꼽히는 성일하이텍이 제3공장 건설로 주주 성원에 보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올해 회사에 보릿고개가 찾아올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도 제3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 이러한 우려를 단번에 불식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풀이된다.이강명 성일하이텍 사장은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3'에서 올해 실적에 대해 의문부호가 따라 붙고 있다는 질문에 "제3공장이 건설로 회사의 성장성을 주주들에게 보여주는 것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인플레감축법(IRA)이나 유럽핵심원자재법(CRMA) 발효에 따라 해외 증설 계획도 현재 컨설팅 받는 중"이라며 "엔지니어 출신이라 내 온 관심은 공장 건설에 쏠려 있다"고 덧붙였다.
성일하이텍은 지난해 국내 IPO 시장의 최대어였다. 공모청약에서만 1207대 1의 경쟁률, 청약증거금 20조원이 몰렸다. 현재 2차전지 재활용 기업들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2조1000억원)을 기록 중이다.
뜨거운 성원은 회사의 제3공장 건립의 바탕이 됐다. 성일하이텍은 새만금 산단에 위치한 1~2공장에서 남쪽으로 2km 떨어진 곳에 약 3만평 부지의 제3공장을 짓고 있다. 3공장 목표 생산량은 연간 1만톤(t)에 달한다.
다만 회사의 재무사정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제3공장에는 2000억원 안팎의 규모로 자금적지출(CAPEX)가 예정돼 있는데 이는 성일하이텍 자본금의 82%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공모자금을 모두 투입해도 3공장 설립엔 부족하다.
제3공장 건설 이후에도 해외 증설 등 추가적인 지출이 필수적이다. IRA와 CRMA 등에 따라 전략적 핵심 지역인 미국, 유럽 내 원산지 규정이 강화되면서다. 내년은 물론 그 이후까지도 자금 지출이 예상돼 자연스럽게 보릿고개에 직면한 셈이었다.
다만 이 대표의 말처럼 회사는 결국 제3공장 가동 같은 가시적인 결과로 실력을 증명하겠단 입장이다. 믿는 구석도 여러 가지다. 회사는 올해 SK이노베이션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2025년부터 폐배터리에서 양극재용 금속을 회수하는 공장도 가동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이 대표가 SK온의 배터리 부스를 가장 중심적으로 살펴본 까닭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자사 임원진들과 함께 SK온 부스에 20~30분간 둘러보며 LFP 배터리, 코발트 프리 배터리 등 여러 제품을 들여다보며 설명을 들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i-point]'자가면역질환 신약' 이노보테라퓨틱스, 미국 임상 1상 '성공적'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엔비디아 ‘커넥트’ 공식 파트너 선정
- [i-point]신성이엔지, 한국종합기술·다스코와 연료전지 발전사업 협약
- [i-point]신테카바이오, 'PEGS 보스턴 2025' 참가
- [AACR 2025]첫 구두발표 진씨커, 경쟁사 넘보는 '유전자가위 액체생검'
- [AACR 2025]이뮨온시아 'CD47' 안전성 굳히기 "경쟁약과 다르다"
- [AACR 2025]항암 신약 항체 대신 '페라틴', 셀레메디 플랫폼 데뷔전
- [AACR 2025]근거 쌓는 '루닛 스코프' 빅파마 공동연구 쇼케이스
- [변곡점 선 콜마비앤에이치]변화의 마지막 카드, 경영진 교체 '강수' 두나
- [변곡점 선 콜마비앤에이치]속절없는 주가 하락 '트리거', 주가 부양 의지 없었나
이호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thebell note]현대제철, 신뢰를 회복하려면
- '흑자전환' 세아베스틸지주, 항공방산소재 '효자' 등극
- [중견 철강사 생존전략]KAT '초전도 선재' 적자 지속…자본잠식 가능성은
- [중견 철강사 생존전략]순현금 달성했지만…'선재 수익성'에 발목
- 현대IFC 인수 '저울질' 동국제강, 실익있나
- "더 나빠질 일 없다" 포스코, 실적 바닥론 '베팅'
- [현대차-포스코 글로벌 신동맹]주도와 실익 사이 미묘한 '신경전'
- 동국제강, '턴어라운드' 시작됐나
- 구조조정 언급 현대제철…"봉형강, 생존 위한 조정"
- [현대차-포스코 글로벌 신동맹]지분 '5대5' 논의, 결국 현대차로 '무게중심' 기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