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용 아프리카TV 대표의 자신감 "이익률 연연 않는다" 사세확장 위한 비용 확대 기조…광고매출 증대, 오픈스튜디오 정상화 과제
최필우 기자공개 2021-02-09 07:37:27
이 기사는 2021년 02월 08일 14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찬용 아프리카TV CEO(사진)가 영업이익률을 비롯한 재무 지표에 얽매이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아직 성장 가능성이 남아 있는 만큼 비용 확대를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추가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광고 매출을 키우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자회사 오픈스튜디오를 정상화하려면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영업이익 504억원, 영업이익률 25.6%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7년 영업이익률 19.3%, 2018년 21.4%, 2019년 21.9%를 기록한 데 이어 작년 4%포인트에 달하는 성장을 달성했다. 주 수입원인 방송 플랫폼 사업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이익률 개선을 견인했다.
다만 영업비용 역시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2017년 762억원, 2018년 995억원, 2019년 1311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1462까지 증가했다. 인력 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 가장 큰 비용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말 기준 630명 수준으로 사세를 키웠다.
지속되는 비용 증가를 의식한 듯 IR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고정비가 제한된 상태에서 매출 성장을 이어가는 플랫폼 기업 특징이 본격화 되는 시점에 관심이 모였다. 이에 정 대표가 비용 통제를 통한 영업이익률 상승을 목표로 두고 있지 않다고 답한 것이다. 김준성 전 아프리카TV CFO(부사장)가 지난해 6월 회사를 떠난 뒤 그보다 전임 CFO였던 정 대표가 재무 업무도 총괄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발언을 통해 아프리카TV 비즈니스 모델 발전에 대한 자신감을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프리카TV는 확고한 수익원으로 자리 잡은 방송 플랫폼에 더해 광고 매출을 증대시키려 하고 있다. 광고는 지난해 매출 294억원으로 전년 대비 4억원(1.3%) 증가해 전체 매출에서 15%를 차지하는 등 존재감이 큰 사업이다. 중간 광고 도입, 게임 방송 외 콘텐츠상 광고 확대 등으로 성장을 이어가려면 비용 확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여파로 지난해 실적 상승세가 꺾인 오픈스튜디오에서도 비용이 지속 발생할 전망이다. 오픈스튜디오는 PC방 등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지난해 정상적인 영업에 지장을 겪으면서 점포 3곳을 폐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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