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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전문가 이동석 부사장, 현대차 '안전관리' 책임진다 [현대자동차를 움직이는 사람들]⑨첫 CSO 선임,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중책'…등기임원 선임 여부 '주목'

유수진 기자공개 2022-02-09 13:34:42

[편집자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2020년 10월 취임 이후 두 차례의 인사를 통해 '친정체제'를 완성했다. '인사만사(人事萬事)'라는 말이 있듯 누구에게 어떤 역할을 맡기느냐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좌우되는 게 당연지사.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가 되고자하는 정 회장의 꿈을 현실로 바꿔줄 핵심 인물들은 누구일지 더벨이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2년 02월 07일 09: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1월3일 울산공장에서 협력업체 직원분이 작업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진심으로 깊은 애도를 표하며 회사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안전한 환경 조성과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2021년 새해 메시지는 '애도'로 시작됐다. 전날 울산공장에서 작업장 청소를 하던 협력업체 근로자가 사고로 숨진데 따른 것이다. 2020년 10월 그룹 회장 취임 후 처음 맞은 신년이었다. 그럼에도 예정됐던 신년회를 취소하고 재발방지 약속이 담긴 신년사만 전달했다. 정 회장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안전 컨트롤타워 'CSO' 신설, 현장 책임자 이 부사장 선임

그로부터 1년 뒤 현대차는 최고안전책임자(CSO)직을 신설하고 안전·보건관리 강화에 나섰다. 첫 CSO엔 국내생산담당을 맡고 있는 이동석 부사장이 낙점됐다. 작년 말 하언태 사장이 물러나며 배턴을 이어받은 인물이다. 이 부사장은 밑에 울산과 전주, 아산 등 지역별 공장장들을 두고 국내생산 전체를 총괄한다.

현대차는 이번에 대대적으로 안전 관련 조직을 재정비했다. CSO라는 '컨트롤 타워'가 생긴 만큼 그동안 각 사업장에 흩어져 있던 안전 조직을 빠짐없이 그 밑으로 모았다. 전사 차원의 안전·보건 통합 관리를 위해 전문 조직을 별도로 꾸렸다고 봐도 무방하다. 인력 확충과 예산을 확대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CSO 선임과 안전 조직 확대 구축은 지난달 27일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중대재해처벌법과 무관치 않다.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해 인명피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와 경영책임자가 형사 처벌 대상이 되는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에 나선 격이기 때문이다. 기아 역시 같은 이유로 CSO직을 신설하고 최준영 대표(부사장)를 그 자리에 앉혔다.


눈에 띄는 건 기아와 달리 현대차는 대표이사가 CSO를 맡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부사장은 현재 미등기임원이다. 이는 현장을 가장 잘 알고 직접 챙기는 인사에게 CSO 자리를 줘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다. 이 부사장이 현대차 국내생산담당이듯 최 부사장은 기아 국내생산담당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CSO는 대표이사 여부와 관계 없이 현장 전문성을 갖췄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선임했다"고 말했다.

◇안전관리 '중책', 다음달 대표이사 선임 가능성

다만 현대차가 오는 3월 주총에서 이 부사장의 이사회 합류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 한발 더 나아가 각자 대표이사에 선임하는 방안도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윤갑한 전 사장 등 이전 사례를 보더라도 현대차는 국내생산 총괄을 이사회에 자주 포함시켜왔다.

전임자였던 하 사장 역시 울산공장장을 맡기 시작한 2018년 3월 대표이사에 선임돼 작년 말 사임까지 4년 가까이 자리를 지켰다. 연말을 기점으로 각자대표 체제가 3인(정의선·장재훈·하언태)에서 2인으로 바뀌었지만 다시 3인이 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CSO 역할을 최고경영자인 대표이사에게 맡긴다는 건 그만큼 철저히 안전관리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재계 기업들이 업종을 불문하고 앞다퉈 CSO직을 신설했지만 대표이사가 겸직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시 사업주(오너)나 경영책임자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부사장의 조직 내 역할과 책임이 매우 크고 무겁다는 걸 알 수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안전책임자와 경영책임자(CEO)를 일원화해 오너가 직접 처벌받는 상황을 없애려는 의도로 보기도 한다. CSO에게 안전 이슈를 모두 맡기고 경영에 집중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다.


이 부사장은 그동안 회사 안팎에서 크게 주목받진 않았던 인물이다. 하지만 작년 말 국내생산을 총괄하기 시작한데 이어 CSO에 선임되며 무게감이 달라졌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최근 산업계의 '핫이슈'인 만큼 현대차의 안전 관련 행보가 그의 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64년 1월생인 그는 울산대를 졸업하고 1991년 현대차에 입사했다. 경영개선팀과 감사1팀 등을 거쳐 2014년 이사로 승진해 생산운영실장을 맡았다. 2017년 상무 승진과 동시에 종합생산관리사업부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이듬해 하반기부턴 엔진변속기공장장으로 재직하기 시작했다.

전무를 단 건 2020년이다. 1년 만인 2021년 부사장으로 승진한 뒤 국내생산 총괄을 맡기 직전까지 생산지원담당을 지냈다. 전임자인 하 전 사장은 울산공장장을 겸임했었지만 이 부사장은 전체를 총괄하는 역할만 한다. 현재 울산공장은 김창국 전무가 책임지고 있다.

이 부사장은 연초 신임 인사차 울산 시의회를 방문하는 등 본격적으로 대외활동을 시작했다. 지난달 말 '울산공업센터 지정 60주년 기념식'에서 울산지역 경제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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