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 롯데손보빌딩 매각 변수, '구분소유'된 지하상가 캡스톤운용 우선협상자 선정···지하 구분소유 상가 300개 동의 관건
이명관 기자공개 2020-11-23 11:02:02
이 기사는 2020년 11월 18일 14: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손해보험이 매물로 내놓은 남대문 사옥이 새 주인을 맞이할 전망이다. 현재 매수자를 선정한 이후 본격적인 협상 테이블이 차려진 상태다. 인수자로 낙점된 곳은 캡스톤자산운용이다. 캡스톤자산운용 밸류애드(value-add)를 통해 빌딩 가치를 끌어올려 투자금을 회수한다는 계획이다.다만 리모델링에는 변수가 있을 전망이다. 지하 상가가 구분소유로 이뤄져 있는 만큼 동의가 필요하다. 리모델링을 전제로 매각을 추진하는 만큼 동의 여부가 딜 클로징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롯데손해보험이 매물로 내놓은 남대문 사옥을 캡스톤자산운용이 인수한다. 매도자 측은 캡스톤자산운용은 우선협상자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협의에 돌입했다. 예상 가격은 단위면적(3.3㎡) 기준 1900만원 선이다. 매각 대상 연면적 고려시 2000억원 선에서 매각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손해보험 남대문 사옥은 1980년 준공된 지하 4층~지상 21층 건물이다. 전체 연면적은 4만5394.8㎡ 수준이다. 이번에 매각 대상은 롯데손해보험이 보유하고 있는 지하 아케이드 매장 일부와 지상층 전부다.
앞서 롯데손해보험은 조만간 도입이 예정돼 있는 새로운 지급여력제도 킥스(K-ICS)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에서 남대문 사옥을 매물로 내놨다. 킥스가 도입되면 부동산 위험계수가 상향 조정되기 때문이다.
부동산 위험계수는 대략 25%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상승하는 만큼 더 많은 자산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이 뒤따른다. 시가를 기준으로 보면 기존엔 150억원 안팎의 준비금을 쌓아두면 됐지만, 킥스 도입 이후엔 500억원의 준비금을 마련해야 한다.
캡스톤자산운용은 롯데손해보험 남대문 사옥이 노후 빌딩인 만큼 리모델링을 통해 가치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리모델링은 기존 임차인을 유지하면서 층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상가 시설 현대화할 경우 정부가 비용 90% 지원하는 점을 활용해 밸류애드 전략을 짰다"며 "리모델링 이후 NOC(순 점유비용)는 19만원대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순점유비용은 임차인이 실제 사용하는 전용 면적당 지불하는 비용을 뜻한다. 주로 전용률이 다른 오피스 빌딩간의 임대료를 비교하게 되는 기준이 된다.
다만 리모델링을 추진하기 위해선 변수가 뒤따를 전망이다. 지하상가를 보유 중인 구분소유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점이다. 빌딩 리모델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소유자 전체의 동의가 수반돼야 한다.
10여년 전 건물 지하에 자리하고 있는 수입상가를 '㈜인백'에 일괄 매각했는데, 이후 ㈜인백이 다시 이를 기존 임차인들에게 분양해 현재의 소유 구조를 갖췄다.
문제는 구분소유하고 있는 상가수만 300개에 이른다는 점이다. 이들의 동의를 얻어내야 리모델링에 나설 수 있는 만큼 딜 클로징에 최대 변수로 지목된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현재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는 점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300여개에 이르는 구분소유 지하상가 대표자들과 협의가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현재 분위기 대로면 연내 클로징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딜
-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LOC 낸 에어인천·이스타, LOI 낸 에어프레미아
- M캐피탈, 투자금융자산 담보 3000억 대출 추진
- 부방 '테크로스환경서비스' 매각 시동, 주관사 삼정KPMG
- IS동서, 폐기물 처리업체 ‘코엔텍’ 우선매수권 행사하나
- [Market Watch]'조달 난항' 중견 건설사, P-CBO가 대안될까
- [IB 수수료 점검]한국증권, 샤페론 유증 모집주선만으로 '억대 수익'
- [HD현대마린솔루션 IPO]해외 확약 '6%'...반복되는 국내 투자자 역차별 논란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MBK 손잡은 에어프레미아, 다크호스 등극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본입찰 마감, 제주항공 불참
- [2024 캐피탈마켓 포럼]"한국물 신규발행 랠리 이어진다"
이명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운용사 실적 분석]제이씨에셋운용, 운용보수 보다 많은 평가익 '눈길'
- 초고령사회 '역모기지론' 저변 넓히려면
- [운용사 배당 분석]엠플러스운용 고배당에 군인공제회 인수자금 절반 회수
- 펀드 도우미 사무관리사, 작년 성과 비교해보니
- 신생 HB운용, 설립 1년만에 대표 교체 '강수'
- [운용사 배당 분석]퍼시픽운용 고배당 지속…모기업 화수분 역할
- [운용사 배당 분석]현대인베운용, 넉넉한 잉여금 바탕으로 통큰 배당
- 운용사 사업다각화 고민, '정부 출자사업'에 향한다
- GVA운용, 펀딩 한파속 메자닌 투자 신상품 출격
- 서울 다동 패스트파이브타워 대출 결국 'E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