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홀딩스, '석오 캐나다' 한국콜마에 매각 경영 효율성 제고·지배 개편 221억 처분, 포장 중소기업 계열 편입도
이우찬 기자공개 2023-03-24 08:10:45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3일 10: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콜마그룹이 경영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캐나다 화장품 사업 지배구조 개편을 단행했다. 외주 업체였던 화장품 충전·포장 기업을 인수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도 확대했다.23일 업계에 따르면 그룹 지주회사 한국콜마홀딩스는 관계기업이자 핵심 사업회사인 한국콜마에 석오 캐나다(Seokoh Canada) 지분 100% 1700만주를 221억원에 매각했다. 작년 12월 한국콜마와 주식 양수 계약이 마무리됐다.
석오 캐나다는 2017년 1월 설립됐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캐나다 화장품 제조회사인 HK 콜마 캐나다(옛 CSR 코스메틱 솔루션즈) 인수 목적으로 석오 캐나다를 설립했다. 최초 취득금액은 154억원이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이번 거래로 종속기업 투자 처분이익 68억원을 재무제표에 인식했다.
석오 캐나다는 캐나다 법인 '콜마 캐나다'를 지배하는 중간 지주 격 회사다. '콜마 캐나다'의 화장품 생산능력은 2020년 6382만개에서 지난해 기준 9610만개로 증가했다. 작년 수량 기준으로 베이징 법인(7400만개), 미국 법인(6800만개) 생산능력을 앞선다. 캐나다 법인의 작년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484억원, 마이너스(-) 41억원이다.
미국 법인이 색조 화장품 중심이라면 캐나다 법인은 기초 중심이다. 두 법인은 세계 최대로 평가되는 북미 화장품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 구실을 한다. 한국콜마는 2016년 두 곳을 인수하며 글로벌 ODM(제조업자개발생산) 기업으로 확장하기 위한 전문성을 강화했다.
이번 거래로 캐나다 사업 지배구조도 개편된다. 지주사 지배를 받던 석오 캐나다는 사업회사인 한국콜마 밑으로 들어간다. 한국콜마홀딩스-한국콜마-석오 캐나다-콜마 캐나다 순으로 바뀐다.
한국콜마홀딩스 관계자는 "북미 사업 효율화와 집중을 위해 사업회사인 한국콜마가 석오 캐나다를 자회사로 취득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콜마는 또 화장품 충전·포장 기업 코웨이비앤에이치를 인수하며 계열사를 늘렸다. 작년 12월 거래가 이뤄졌다. 2015년 설립된 코웨이비앤에이치는 세종시에 있는 화장품 포장 업체다. 작년 기준 매출 6억원, 자산 11억원의 중소기업이다. 한국콜마는 외주 업체로 거래 관계를 유지한 이 기업을 1000만원에 100% 종속기업으로 편입했다.
이번 거래로 한국콜마는 포장 계열사를 품게 됐다. 한국콜마홀딩스 관계자는 "코웨이비앤에이치는 화장품 외주 포장 업체로 사업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했다"며 "양쪽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거래 규모는 차이가 있으나 수직계열화 측면에서 패키징 기업 인수와 유사하다. 한국콜마는 앞서 지난해 7월 화장품 패키징 전문기업 연우를 인수했다. 연우는 화장품 포장용기 제조 전문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한미 오너가 분쟁]임주현 "임종윤과 다른 길, 해외투자 유치는 곧 매각"
- [i-point]미래산업,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L-벨트 이전
- [한미 오너가 분쟁]소액주주 만난 임주현, 핵심은 'R&D' "한미정신 지킨다"
- '나형균호' 오하임앤컴퍼니, 사업 다각화 고삐
- [i-point]휴림로봇, 일반공모 유상증자 청약률 196.5% 기록
- [i-point]부스터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자사몰 매출 전략 강화
- '탄소제로 대비' 대우건설, 환경 에너지 정조준
- [시큐리티 컴퍼니 리포트] 시큐아이, 빅3급 실적에도 '보안 거리 먼' 임원들 우려
- [i-point]엑스페릭스-퓨리오사AI, UAE 방문 '협력 강화'
- 성장 돌파구 모색 KT스카이라이프, AI·아마스포츠 공략
이우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i-point]미래산업,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L-벨트 이전
- [i-point]부스터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자사몰 매출 전략 강화
- [i-point]머큐리, IoT 결합 주방자동소화장치 공개
- [i-point]에스메디 인수나선 메타랩스, 투자 유치 '순항'
- [i-point]엑스클루시브, SBS '더 매직스타' 전국투어 티켓 판매
- [i-point]애드쿠아, '소셜아이어워드 2024' 6개 부문 대상
- [코스닥 CB 프리즘]'신사업 전환' 하이퍼코퍼레이션, 조달 행보 지속
- [i-point]드래곤플라이, 신작 '어비스메이트'티저 영상 공개
- [i-point]스튜디오산타 영화 '베란다', 크랭크업
- [Company Watch]'K-뷰티 이커머스' 실리콘투, 북미 오프라인 유통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