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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화학공업, 포트폴리오 편중 '위험수위' [페인트업 리포트]매출 60% 이상 건축용도료 의존…경쟁력 약화 요인

이효범 기자공개 2014-09-29 10:08:24

이 기사는 2014년 09월 24일 08: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비표페인트'로 알려진 건설화학공업이 올해 영업이익률 10%를 넘어섰다. 최근 환율 하락으로 원재료 가격이 떨어지면서 상반기 실적이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더불어 수년 째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건설화학공업의 자랑거리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그러나 건축용도료에 단조로운 매출 구조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보고 있다. 시장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페인트업체의 특성상 특정 도료에 집중된 사업구조는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상반기 영업이익률 10% 넘어…부채비율 30%대 유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건설화학공업은 2014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993억 원, 영업이익 205억 원, 순이익 229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75%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7.1%, 11.65% 증가했다.
건설화학공업 상반기 영업실적 현황

건설화학공업의 올해 상반기 시장점유율은 12.9%수준이다. 업계 부동의 1위인 KCC에 이어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는 삼화페인트공업(15%)과 노루페인트(14.7%)의 시장점유율에 비해서는 소폭 떨어진다.

건설화학공업은 지난해 환율 하락에 따른 원가 절감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대폭 개선됐다. 지난 수년간 10%를 밑돌았던 영업이익률이 올해 상반기 말 기준 10.26%에 달할 정도다.

재무건전성 역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수년간 부채비율은 30% 안팎의 수준에 머물렀다. 지난해 말 이후 차입금은 50억 원 수준인 반면 현금성자산은 올해 상반기 말 기준으로 1075억 원으로 늘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최근 페인트 원재료가격이 하락하면서 페인트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건설화학공업의 경우 양호한 수익성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화학공업 주요재무지표 추이

◇건축용도료 중심 단조로운 매출구조…연구개발비 '인색'

하지만 업계에서는 건설화학공업의 단조로운 매출구조를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건설화학공업은 건축용도료 공급을 통해 매출의 절반이상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건축용도료의 매출 비중은 60%를 넘어선다. 자동차신차용도료의 비중 12.52%에 그쳤고, 가전·공업용도료의 비중은 6.73%에 불과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건설화학공업은 부산지역을 기반으로 건축용도료를 주로 공급한다"며 "고부가가치 상품의 개발 보다는 영업력을 바탕으로 한 건축용도료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화학공업 상반기 매출 구성 현황

사업 다각화가 안정적으로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노루페인트의 매출구조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더욱 뚜렷해진다.

노루페인트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건축용도료 38.6%, 공업용도료 16.4%, 자보용도료 10.8%, PCM강판용도료 17.4%, 기타 16.8%로 구성됐다. 업계에서는 자동차보수용도료의 안정적인 판매실적과 친환경·기능성 도료 등 고부가가치 제품군 확대 등을 통해 전방산업을 비교적 잘 분산시키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사실상 도료가 최종소비재 공급을 위한 중간재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종소비재의 변화에 따라 중간재인 도료의 질도 빠르게 변해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볼 때 건축용도료에 집중된 매출구조는 동종업체에 비해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다.

건설화학공업은 더욱이 연구개발비에서도 상대적으로 인색한 모습이다. 삼화페인트공업과 노루페인트의 경우 연간 2012년~2013년 동안 평균 130억~140억 원에 달하는 연구개발비로 투자했지만 건설화학공업의 연구개발비는 평균 84억 원에 그쳤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는 약 1%포인트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삼화페인트공업과 노루페인트의 연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3%에 달했으나 건설화학공업은 2%수준에 머물렀다.

업계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페인트업체들이 휴대폰용 도료를 취급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관련 시장이 활성화됐다"며 "결과적으로 최종소비재 트렌드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응이 향후 페인트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주요페인트업체 연구개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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