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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현실화 된 '러시아' 리스크에 일단 '버티기' 4분기 러시아에서만 영업외손실 1900억…공장 축소 가동 속 그룹 대응 주목

강용규 기자공개 2023-02-01 10:47:56

이 기사는 2023년 01월 31일 18: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위아가 작년 4분기 영업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연간 영업이익도 크게 늘었다. 그럼에도 웃지 못하는 상황이다. 러시아 리스크의 현실화로 영업 이외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해 순이익은 오히려 줄었다.

현대위아 러시아 법인은 공장 가동 직후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직격탄을 맞았다. 실적과 재무구조는 이미 이상 징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대위아로서는 당장의 선택지가 ‘버티는 것’ 이외에는 없다. 러시아 사업은 그룹차원의 의사결정에 따라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현대위아는 2022년 연결기준 매출 8조207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9% 늘고 영업이익은 106.5% 급증했다. 이 해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 518억원을 내 전년 동기의 영업손실 11억원에서 흑자전환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지난해 완성차 판매의 지속적 호조 덕에 차량부품 물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며 “특히 PTU, ATC, e-LSD 등 부가가치가 높은 4륜구동용 부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 급증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다만 실익은 크지 않았다. 지난해 현대위아의 순이익은 435억원에 머물렀을 뿐이다. 4분기만 따지면 1588억원의 순손실을 봤다. 이는 영업외에서 4분기에만 2435억원의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러시아에서만 1800억원이 넘는 영업외손실이 잡혔다. 유형자산 손상차손 인식분이 1144억원, 루블화 환율 하락분 701억원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다. 현대위아의 러시아 법인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완성차공장에 대한 지원을 주 목적으로 하는 엔진 및 부품 생산기지이며 현대차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이 공장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현대차는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현지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자 점진적 감산을 통한 러시아 공장의 가동 중단에 들어갔다. 현대차 러시아법인의 차량 판매대수는 작년 8월부터 ‘0’의 행진이다. 현대위아 러시아 법인으로서는 주요 거래처가 사라진 셈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현대위아는 2021년 말 러시아 법인 공장의 기계적 완공을 마치고 지난해 초부터 가동하기 시작했다. 러시아 법인은 2022년 들어 2분기까지만 해도 누적 순이익 1167억원을 거두는 등 순항했다. 그러나 현대차의 가동 중단 여파가 본격화한 3분기에는 379억원의 순손실로 적자전환했다. 자본손실 탓에 부채비율도 지난해 2분기 106%에서 3분기 139%로 33%p 높아졌다.

이미 러시아 법인의 자산 손상차손 인식이 시작된 만큼 일반적으로는 현지 사업 중단 및 철수까지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그러나 현대위아는 축소 가동으로 버틸 뿐 명확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러시아 법인은 현재 가동을 완전히 중단한 것은 아니고 인력을 교대해가며 일부만 가동하는 상태”라며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는 그룹차원의 의사판단이 아직 러시아에서의 사업 지속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현재 러시아 공장에서 기존 판매차량의 A/S를 위한 부품만을 생산하고 있으며 러시아 산업통상부 및 지자체정부와 완성차 생산 재개를 연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대차 러시아 공장의 완성차 생산 재개는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러시아 법인(HMMR)은 앞서 23일부터 2월27일까지 현지 직원들의 희망퇴직을 진행 중이다. 인력 감축 목표는 2200여명으로 총원의 80% 수준이다. 이는 현대위아도 한동안은 손실을 감내해야 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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